"수술 성공적"…카자흐 의회 이달 '국부' 자격 부여 법률 폐지
카자흐 30년 통치했던 나자르바예프 초대 대통령 심장 수술
카자흐스탄을 30년 가까이 통치했던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82) 초대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현지 병원에서 심장 수술을 받았다고 로이터·스푸트니크 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은 이날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에 있는 국립 심장센터에서 수술을 받고 입원 중이다.

그의 대변인은 소셜미디어(SNS)에서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고 건강 상태도 위중하지 않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카자흐스탄 현지 언론들은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이 아스타나 한 병원에 입원했다고 보도했다.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은 1991년부터 2019년까지 30년가량 장기집권한 뒤 측근인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현 대통령을 후계자로 지명하고 대통령직에서 자진 사임했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2019년 6월 치러진 조기 대선에서 당선됐다.

하지만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은 계속해서 국가안보회의 의장직을 유지하고, '엘바시'(국부) 지위를 누리며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했다.

전 정권 후임자 역할을 수행했던 토카예프 대통령은 작년 1월 연료비 급등으로 촉발돼 대규모 유혈사태를 빚은 반정부 시위를 계기로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과 거리를 두기 시작했다.

대규모 시위 저변에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 세력의 장기 독재와 전횡 등으로 악화한 경제난에 대한 불만이 자리하고 있다는 분석 등이 나온 까닭이다.

시위 진압 후 토카예프 대통령은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걸친 대규모 개혁을 추진하고 전·현직 대통령 권한 축소, 대통령 임기 7년 단임 제한 등을 골자로 한 개헌도 단행했다.

이후 그는 작년 11월 개헌에 따라 임기 7년의 첫 단임제 대통령을 뽑는 조기 대선에서 81.31%의 득표율로 재선됐다.

이달 들어 카자흐스탄 의회도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에게 국부 자격을 부여하고 그의 직계 가족들에게 법적 면책권을 줬던 법률을 폐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