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공생원서 기념행사, '고아 없는 세상' 고인 뜻 기려
전남지사,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에 지역현안 협조 요청
윤학자 여사 탄생 110주년…김영록 "세계고아의 날 제정 노력"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28일 목포 공생원에서 열린 윤학자 여사 탄생 11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고아 없는 세상을 위한 '유엔 세계고아의 날' 제정 노력을 다짐했다.

일본인인 윤학자(다우치 치즈코) 여사는 한국으로 건너와 공생원 설립자인 한국인 윤치호 전도사와 1938년 결혼해 목포에서 버려진 아이들을 거두어 키웠다.

1968년 생을 마감할 때까지 30여 년간 3천 명에 이르는 고아를 양육했다.

윤학자 여사는 고아들을 돌본 공로를 인정받아 1963년 일본인 최초로 '대한민국문화훈장국민장'을 받았다.

목포시에서는 1965년 '제1회 시민의 상'을 수여했고, 1968년 사망 당시 목포시 최초 '시민장(市民葬)'으로 장례식을 치렀다.

전남도도 이를 기념해 2016년부터 윤학자 여사의 고향인 일본 고치현과 자매결연하고 교류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날 기념행사도 마련했다.

기념행사 참석을 위해 일본 하마다 세이지 고치현지사와 묘진 다케오 고치현의회 의장을 비롯한 우호대표단 40명도 28일부터 이틀 일정으로 전남을 방문했다.

기념행사에는 김영록 전남지사,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추조 카즈오 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장, 하마다 세이지 고치현지사 및 일본방문단, 김원이·윤주경 국회의원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김영록 지사는 "윤학자 여사님이 공생원에서 몸소 실천하신 고귀한 뜻을 잇고, 여사님의 평생 염원이셨던 '고아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유엔 세계 고아의 날' 제정에도 더욱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기념식을 찾은 강승규 수석과 사전 차담회를 갖고 전남도 국립 의과대학 설립, 전라선 고속철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광역지자체 부단체장 정수 확대 등 현안 사업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