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사상 지도적 지위 확립' 개정 당헌에 포함된 듯
시, 폐막연설서 "집중통일영도 수호해야"…자신으로의 결정권 집중 강조
中 공산당, 당헌에 '대만독립 반대' 명기…"단호히 억제"(종합2보)
대만 독립에 대한 단호한 반대 및 억제 의지가 중국 공산당의 '헌법'인 당장(黨章·당헌)에 처음으로 명기됐다.

중국 공산당 최고 지도기구이자 의사결정기구인 전국대표대회는 20차 당 대회 폐막일인 2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당장 개정안을 심의해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개정 당장 전문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당장 개정안에 대한 당 대회 결의문은 "대만 독립을 단호히 반대하고 억제해야 한다는 내용"을 개정 당장에 명문화하는 데 동의한다고 밝혔다.

종전 당장에는 "조국통일 대업 완성"이라는 표현이 있지만, 이 같은 독립 반대 및 억제에 대한 내용은 없었다.

시진핑 국가주석이 지난 16일 당 대회 개막식에서 대만에 대한 무력 사용 포기 약속을 절대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데 이어 대만 독립 반대 및 억제가 당장에 반영된 것은 시 주석 집권 3기에 대만 문제에서 강경 기조를 견지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당장에는 '시진핑 사상(약칭)'의 지도적 지위 확립 및 수호 관련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결의문은 "19차 당 대회 이후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시진핑 사상)의 새로운 발전을 당장에 명문화해 시진핑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이 당의 이론 혁신, 실천 혁신, 제도 혁신을 추진해 이룬 성과를 보다 잘 반영하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결의문은 이어 "'두 개의 확립'의 결정적 의미를 깊이 이해하고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을 전면적으로 관철해 이 사상이 국가 제반 사업 분야의 전 과정에 관철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개의 확립'은 시 주석의 당 중앙 핵심 및 전당(全黨) 핵심 지위 확립과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시진핑 사상)의 지도적 지위 확립을 말한다.

또한 결의문은 "'두 개의 수호'를 실천하는 것은 광범위한 당원들이 마땅히 이행해야 할 의무"라고 밝혔다.

'두 개의 수호'는 시 주석 당 중앙 핵심 지위 및 전당 핵심 지위, 그리고 당 중앙의 권위와 집중통일영도를 각각 결연히 수호한다는 의미다.

이 같은 결의문 내용으로 미뤄 수정된 당장에 '두 개의 확립'과 '두 개의 수호' 관련 내용이 명기됐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앞서 2017년 열린 직전 19차 당 대회 때는 당장에 '시진핑 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 사상'이 마르크스레닌 주의, 마오쩌둥 사상, 덩샤오핑 이론, 3개 대표 중요사상(장쩌민), 과학발전관(후진타오)과 더불어, 당의 행동 지침 중 하나로 명기된 바 있다.

中 공산당, 당헌에 '대만독립 반대' 명기…"단호히 억제"(종합2보)
그와 더불어 2035년까지 사회주의 현대화를 기본적으로 실현하고 2035년부터 21세기 중엽까지 중국을 부강하고 민주적이고 문명적이고 조화롭고 아름다운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으로 만든다는 내용도 개정 당장에 반영됐다고 결의문은 소개했다.

또 투쟁정신 발양 및 향상, 전체 인민 공동부유의 점차적 실현, 국내 순환을 주체로 해서 국내 및 국제 순환이 상호 촉진하는 '쌍순환' 발전구도를 개정 당장에 명기하는 데 동의했다고 결의문은 전했다.

이런 가운데 시진핑 주석은 폐막 연설에서 "당 중앙의 권위와 집중통일영도를 수호하고 정치 규율과 정치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집중통일영도는 시 주석 집권기 중국 지도부의 운영 원칙으로, 정책 결정 과정에서 최고 지도자의 특별한 지위를 강조하는 것이라는 평가가 많다.

시 주석은 또 "우리는 신시대 새 장정의 길에서 세인들이 주목할 만한 새롭고 보다 큰 기적을 창조할 자신감과 능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며 "전당은 당 중앙의 주위에 굳게 뭉쳐 중국 특색 사회주의의 위대한 기치를 높이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