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출근길 회견(도어스테핑) 형식이 달라졌다. 취재진이 질문하고 대통령이 답하는 기존 방식에서 대통령이 먼저 국정 현안을 설명하고 질문을 받게끔 변화를 준 것이다. 정제되지 않은 답변을 줄이고 당일의 이슈를 주도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12일 용산 대통령실에 출근한 윤 대통령은 “며칠 만에 뵙겠습니다”며 취재진에게 인사를 건넸다. 이어 취재진을 향해 걸어오면서 “이번주는 기상 관측 후 최대 규모의 집중호우로 많은 국민들께서 고통과 피해를 당하셨다”고 말했다.

기자들 앞에 멈춰 선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들이 빠르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피해 지원과 응급 복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했다. 광복절 특별사면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각종 대통령 행사에서 하는 모두발언 같았다. 발언을 마친 윤 대통령이 “궁금한 게 있느냐”고 묻자 그때부터 질의응답이 시작됐다.

윤 대통령이 출근길 회견을 한 지 석 달 만에 모두발언을 시작한 것은 말실수를 줄이고 이슈를 주도하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그간 윤 대통령은 출근길 회견 시 취재진과 간단한 인사를 주고받은 뒤 질문을 받았다. 기자들은 영역을 가리지 않고 각종 현안을 물었으며, 그 결과 대통령이 외부 이슈에 끌려가는 모양새가 됐고 말실수도 발생했다는 게 대통령실 내부의 판단이다.

대통령실 참모들은 한 달가량 전부터 도어스테핑 모두발언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한 관계자는 “원래는 대통령께서 모두발언을 할 계획이었는데 낯을 가려 부담스러워하시더라”고 전했다. 기자들이 먼저 질문 공세를 펼치다 보니 윤 대통령이 이를 끊고 말을 꺼내기 어려워했다는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오는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도 할 계획이다. 최영범 홍보수석은 이날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 일정을 공지하며 “형식은 대통령이 모두발언을 하면 그 이후에 기자들의 질의응답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자회견은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약 40분간 진행되며 생중계된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