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사 항의로 안대·포승줄 제거"…통일부 "北주민송환으로 명시하고 출입 신청"
권영세 "유엔사, 강제북송 모르고 승인…정부에 강력 항의"(종합)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2019년 11월 탈북어민 북송 당시 유엔군사령부가 '강제 북송'이라는 점을 모르고 출입을 승인했으며 나중에 우리 정부에 강력히 항의했다고 26일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관련 질문에 "(유엔사가) 북송만 승인한 것이지 강제 북송을 알고 승인한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는 애초 유엔사가 북송을 승인할 때 "강제 북송 그런 것은 나타나지 않았고 북송 대상자가 몇 명이고 호송하는 경찰은 몇 명, 이 정도로 좀 중립적으로 (전달)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엔사도 (강제 북송인 것을) 모르고 있다가 실제 진행 상황을 보면서 (어민들이) 포승줄에 묶이고 안대를 착용한 것을 보면서 당혹스러웠던 모양이더라"라며 "포승줄이나 안대 부분은 (유엔사가) 강력히 항의해 바로 풀렸던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또 "통일부가 기록한 것은 아니지만 직원들의 얘기를 들어보니 (유엔사가 북송 이후) 통일부에 강력하게 항의해 통일부와 유엔사가 잠시 불편했던 때도 있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판문점을 통한 북한 주민 송환시 통상 '적십자 전방사무소장' 명의의 판문점 출입에 관한 협조요청을 '유엔사 군정위비서장' 앞으로 보낸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당시 (출입신청) 양식의 필요한 부분은 빠짐없이 기재됐다"면서도 "추방이나 강제북송과 관련한 내용이 명시가 안 됐었다"고 밝혔다.

서류 양식에 성명 등 기본 인적사항과 함께 출입목적을 쓰게 돼 있는데, '북한주민 송환'이라고만 적었다는 게 이 당국자의 설명이다.

권영세 "유엔사, 강제북송 모르고 승인…정부에 강력 항의"(종합)
한편 권 장관은 북송 어민들의 살인 혐의와 관련해서는 "개연성은 크지만 확실하게 범행을 저지른 것을 단정할 수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당시 탈북어민들의 귀순 진정성이 없다는 야권의 주장에는 "이 사람들이 자기 자필로 귀순 의향서를 작성했고 그 존재까지 (내가) 직접 확인했다"며 "귀순 의사가 인정될 수 없다는 것이야말로 인정될 수 없는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전승절'이라고 칭하는 정전협정 체결 69주년(7·27)을 전후로 핵실험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선 "그런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며 조만간 열릴 북한 전국노병대회에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 메시지를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실제 27일 이후나 (전승절에) 임박한 시점에 이뤄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또 남북관계 경색 해소를 위한 대북특사 파견 가능성을 묻자 "특사는 어느 정도 (남북 간) 대화가 이뤄질 때 가능한데 지금은 북한이 (코로나19) 의약품을 준다는 통지문도 안 받는 상황"이라며 현시점에서는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