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코로나 째깐한 거 확 해불쳐 버리겠다"…연이틀 호남 훑기
尹, 어퍼컷 후 '승리의 브이'…TK 이어 PK 다지기

공식 선거운동 첫 주말인 19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세리머니 대결에도 시선이 집중됐다.

이재명 후보는 전북 익산·전주와 경기도 화성을 돌며 '텃밭 다지기'를 이어갔다.

민주당의 안방인 호남, 이 후보의 '정치적 고향' 격인 경기도에서 집토끼부터 붙들어 매며 표 단속에 나선 것이다.

윤석열 후보는 전날 상주·김천·구미·칠곡과 대구 등 대구·경북(TK) 지역을 찾은 데 이어 이날은 부산·울산·경남(PK) 지역 7개 도시를 훑었다.

울산과 같은 광역시급 도시 뿐 아니라 양산·김해·거제·통영·진주까지 구석구석 다니며 정권교체 민심에 호소했다.

각각의 텃밭에서 진행한 첫 주말 유세인 만큼 현장의 열기는 뜨거웠고, 유세 무대에서 두 후보의 움직임도 역동적이었다.

공식선거전 첫 주말격돌…'부스터킥' 이재명 vs '어퍼컷' 윤석열
이재명 후보는 지난 15일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후 내내 정장 차림으로 연단에 올라 마이크를 잡고 원고 없이 연설을 풀어냈다.

그러던 이 후보가 이날 전북대 앞 유세에선 더불어민주당을 상징하는 파란색 점퍼에 파란색 운동화 차림으로 등장했다.

민주당 텃밭인 호남의 지지 성향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지지자들에게 인사한 뒤 곧바로 "코로나 째깐한(쪼그만) 거 확 해불쳐 버리겠다"고 말하며 허공을 향해 오른쪽 다리를 높이 차올리는 '하이킥' 퍼포먼스를 했다.

코로나를 시원하게 걷어차겠다는 취지의 동작이었다고 민주당 측은 설명했다.

이 후보는 전북FC의 연고지인 이곳에서 과거 성남FC가 전북FC에 패배한 일을 언급하며 "그때 진 한을 담아 깔끔하게 슈팅을 해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발차기를 한 다음에는 "골인! 코로나는 나락으로 갔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겠다"고 외쳤다.

공식선거전 첫 주말격돌…'부스터킥' 이재명 vs '어퍼컷' 윤석열
윤석열 후보는 울산·양산·김해·거제·통영·진주·창원 등 PK 7개 지역을 도는 집중 유세에서 매번 '어퍼컷'을 날렸다.

윤 후보는 지역을 방문할 때마다 연설을 마무리한 뒤 청중에게 인사하고는 두 주먹을 불끈 쥐고 연속 어퍼컷 동작을 선보였다.

양산 유세에선 네 번의 어퍼컷을 연거푸 한 뒤 양손에 '승리의 브이'를 그렸다가, 환호 함성이 커지자 두 번의 '앙코르' 어퍼컷을 더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윤 후보의 어퍼컷이 현장의 열기를 그대로 보여준다며 승리를 자신하는 분위기다.

2002년 월드컵 당시 히딩크 감독의 승리 세리머니로 유명했던 어퍼컷을 윤 후보 방식으로 소화하면서 이번 대선 유세의 트레이드마크가 됐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측은 "부패한 민주당 정권을 일갈하는 사자후에 이어, 통쾌한 어퍼컷을 날릴 때면 유세 현장 분위기가 한껏 달아오른다"고 자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