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윤석열 "北, 노골적 도발…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완전 실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북한뿐 아니라 지구촌 어디든 인권 외면 않겠다…민주주의 정상회의 유치"
    "한미 첨단기술동맹으로 중국과 초격차 유지…쿼드 워킹그룹 참여"
    윤석열 "北, 노골적 도발…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완전 실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24일 "북한은 핵능력을 고도화하면서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을 하는 등 노골적으로 도발해 오고 있다.

    민주당 정권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완전히 실패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외교안보 공약 발표에서 "북한의 불법적이고 불합리한 행동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 정권은 한반도 평화와 안보의 선결 요건인 북한의 비핵화를 도외시한 채 종전을 선언하는데 급급하다"며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에 적극적으로 나서면 남북 간 평화협정을 준비하고, 전폭적인 경제지원과 협력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완전한 비핵화 이전이라도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에 발맞춰 대북 지원과 협력 사업을 구체화하고 실행하겠다"면서 "인도적 지원은 정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굴종이 아니라 강력한 국방력에 기반한 평화를 추구하겠다"며 "북한의 핵 미사일 공격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킬체인'(Kill-chain)을 비롯한 한국형 3축 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감시정찰 자산 등 첨단전력을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대한민국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키고자 크나큰 희생을 치렀다.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인권에 눈 감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말로는 인권을 외치면서 북한 정권의 눈치를 보며 북한 주민의 참혹한 인권상황을 외면하는 것은 위선"이라며 "북한뿐만 아니라 인류의 존엄과 가치를 훼손하는 반인권적인 탄압에 대해서는 그곳이 지구촌 어디든 외면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와 관련 지난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화상으로 개최하고 문재인 대통령도 참석한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한국에 유치하겠다고 했다.

    또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자유민주국가들과 협력해 자유롭고 개방된 역내 질서를 함께 구축해 나가겠다"며 "항행과 비행의 자유가 보장되고 역내 다자협력이 활성화되도록 동맹 및 우방국들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일본·호주·인도 간 협력체인 '쿼드' 산하 백신, 기후변화, 신기술 워킹그룹에 참여해 역내 관련국들과 공동이익을 확대하는 열린 협력을 추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현 국제 환경을 '경제안보' 시대로 규정하고서 "대한민국의 미래지식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미 첨단기술동맹을 구축하겠다.

    반도체, 배터리, 인공지능, 바이오, 6G, 원전, 우주항공 등 글로벌 혁신을 이끄는 동맹으로 업그레이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반도체, 배터리 분야의 기술자산을 확대해 중국 등 경쟁국들과의 기술 초(超)격차를 유지하겠다"며 "첨단기술 5대 강국의 대한민국으로 가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또 요소수 사태 등 공급망 문제 대응을 위해 "특정 수입국가에 대한 원자재 의존도를 줄이고, 선제적이면서도 투명한 해외자원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등판 앞둔 김건희 포착? 수년 전과 똑같은 옷…"검소" vs "의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프로필 사진 촬영 현장에서 입었던 의상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그가 프로필용 사진 촬영에 나선 사실이 알려지자 '등판 임박론'을 제기하는 모...

    2. 2

      "남편이 밥 다 해" 김건희 녹취록에 진중권 "험담인가 미담인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아내 김건희 씨가 과거 친여(親與) 성향의 유튜브 채널 '서울의소리' 이명수 씨와 통화에서 "난 밥을 아예 안 하고 우리 남편이 다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중권 전...

    3. 3

      윤석열, 김건희 '홍준표·유승민도 굿' 녹취록 논란에 사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아내 김건희 씨가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이 굿을 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녹취록에 의해 마음이 불편하신 부분이나 상처받은 부분에 있어선 늘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