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애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21분 도시 공약을 비판했다. 사진=뉴스1
김진애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21분 도시 공약을 비판했다. 사진=뉴스1
김진애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12일 서울을 21분 생활권 도시로 만들겠다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공약에 대해 "내 학생이면 F학점"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JTBC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토론회에 출연한 김 후보는 "서울은 10년간 307개 역세권을 중심으로 하는 '10분 동네' 개념을 가꿔왔다. (21분 도시는) 기존에 쌓은 도시를 무시하겠다는 게 아니면 그렇게 쪼갤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21분이면 광화문에서 동대문 정도의 거리인데 평소 걸어다니느냐"며 "우리의 삶에 대한 생각이 빠져있다. 미래 도시에 대해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데, 내 학생이었으면 F학점"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박 후보는 "21분 도시는 생활권 개념"이라며 "15분 도시 파리가 있고 최근 뉴욕 시장 선거에서도 15분 도시 얘기가 나온다. 궁극적으로 걷는 도시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후보는 "(10분 동네는) 과거 한명숙 캠프에서 내가 만든 공약이다. 이제 다른 도시에서도 받아들이고자 하는 것"이라며 "외국의 예를 들었는데 다 최근의 일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1분 도시를 말하며 마곡을 예로 들곤 한다"며 "마곡은 허허벌판에 신도시 개념으로 지은 곳이다. 지금의 서울을 쓸어 없애고 만들 생각이냐"고 비판했다.

박 후보는 "10분 동네의 개념을 서울에 맞게 확장시킨 것이 21분 도시"라고 주장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