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코퀘스트파마슈티컬 "난소암藥 글로벌 병용임상 본격화"
“회사가 갖고 있는 난소암 면역 항암제 ‘오레고보맙’에 대해 다양한 병용 요법으로 글로벌 임상을 추진하겠습니다.”

황지영 온코퀘스트파마슈티컬(OQP) 부사장은 28일 열린 ’2020 대한민국 바이오 투자 콘퍼런스(KBIC)’에서 이같이 밝혔다.

OQP는 난소암을 포함해 췌장암과 전이성 유방암 등 여러 후보물질과 기술, 특허 등 무형 자산을 국내로 들여와 개발하고 있다.

OQP의 오레고보맙은 난소암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인 ‘CA-125’에 결합한다. 황 부사장은 “오레고보맙과 CA-125는 90% 이상 결합체를 만든다”며 “수지상세포가 이 결합체를 항원으로 인지해 환자 인체 내 면역성과 T세포를 활성화해 난소암을 공격하는 기전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레고보맙과 화학 치료제가 특정 순서로 병용 치료 시 면역치료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OQP는 특정 순서에 따른 병용 투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면역항암 치료요법이란 설명이다. 회사는 현재 기존 화학치료제와 오레고보맙을 병용 투여하는 요법으로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임상 3상은 수탁기관(CRO)인 아이큐비아가 진행한다. 미국부인암협회(GOG)도 임상 진행에 협업하고 있다. 신규 난소암 환자 6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앞서 임상 2상에서 효능을 확인했다. 황 부사장은 “오레고보맙을 이용한 난소암 치료요법은 환자 인체 고유의 면역성을 활성화하는 기전으로 환자에게 끼치는 독성이 없다”며 “기존 시장에 존재하는 약물 대비 적은 양인 2mg을 적은 횟수(4회)로 투여한다”고 했다.

황 부사장은 “2024년 임상을 마친 후 2025년 미국과 유럽에서 신약허가(BLA)를 받아 2026년부터 시판할 계획”이라며 “신약이 출시되면 2037년까지 OQP가 독점권을 갖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오레고보맙과 면역관문억제제, 화학요법을 병용하는 임상을 싱가포르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면역증강제, 아바스틴과의 병용 임상 2상도 내년 초에 돌입할 계획”이라며 “국내에서도 자체적으로 연구자 임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췌장암과 전이성 유방암에 대한 임상 1상도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