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 사과 / 사진 = 해당 영상 캡처
설민석 사과 / 사진 = 해당 영상 캡처
역사 강사 설민석이 '벌거벗은 세계사' 방송 이후 불거진 고대사 왜곡 논란에 대해서 직접 사과했다.

설민석은 22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내가 많이 부족하고 모자라서 생긴 부분인 것 같다”면서 “이번일로 불편하셨던 여러분들, 그리고 걱정해주셨던 많은 분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하며 고개를 숙였다.

지난 20일 설민석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방송하는 tvN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의 ‘클레오파트라’ 편을 방영한 뒤 곽민수 한국이집트학연구소장으로부터 공개적 질타를 받았다. 곽 소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구라 풀기’가 아니라 ‘역사 이야기’라면 그 두 가지를 분명하게 구분해서 이것은 사실이고, 이것은 풍문이다라는 것을 분명하게 언급해줘야겠죠. 게다가 이건 언급되는 사실관계 자체가 수시로 틀리니.... 제가 자문한 내용은 잘 반영이 안되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그냥 보지 마세요”라고 방송에 대해 비판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알렉산드로스가 세웠다고 했으나, 곽 소장에 따르면 프톨레마이오스 2세 때 세워진 게 정설이라는 것. 또한 곽 소장은 방송에서 설민석이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VENI VIDI VICI)’를 “(카이사르가) 이집트에서 로마로 돌아가 말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폰토스 왕국군을 (시칠리아의) 젤라 전투에서 제압한 뒤 로마로 귀국해 거행한 개선식에서 한 말”이라고 정정했다.

이에 지난 21일 제작진은 공식입장을 통해 “방대한 고대사의 자료를 리서치하는 과정에서 일부 오류가 있었다”며 해명하고 사과했지만 논란은 잠재워지지 않았다.

이에 설민석이 결국 직접 사과에 나섰다. 설민석은 영상에서 먼저 “제작진은 아무런 잘못이 없다. 내 이름을 건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모든 잘못은 나한테 있다. 여러분들의 말씀들, 더 잘하라는 채찍질로 여기고 더 성실하고 더 열심히 준비하는 설민석의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