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여성은 화장 때문에 모르는 사람과 아침 안먹어"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여성은 화장 때문에 (모르는 사람과) 아침을 먹는 것을 조심스러워 한다"고 말했다. 이런 발언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시절 "못사는 사람들이 밥을 집에서 해서 먹지 미쳤다고 사서 먹느냐"라고 말한 사실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변 후보자는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SH 사장 시절 공유주택 관련 발언에 대해 "우리나라 문화는 모르는 사람과 아침을 먹지 않는다"는 취지로 공유주택 구상에 대한 의견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변 후보자는 그러면서 "특히 여성인 경우는 화장이라든지 이런 것들 때문에 아침을 같이 먹는 것을 아주 조심스러워 한다"고 했다. 이어 "그걸(공유식당) 전제로 부엌을 줄이면 실제 문화에 맞느냐"며 "경제적 능력이 떨어지면 아침을 사 먹는 것도 비용 부담이라서 그렇게 설계하면 곤란하다"라는 취지로 해당 발언을 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입주자부터 아침을 나눠 먹을 사람들을 선정하도록 (공유주택) 프로그램을 같이 만들라는 취지로 말한 것"이라고 했다.

'행복주택 입주자로 차 없는 사람을 선정하라'는 취지로 발언한 것과 관련해서는 "주차장 만들려면 지하를 파야 해서 비용이 많이 들어 임대료도 오른다"며 "임대주택에 사는 대학생은 차가 없지 않나"라고 되물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