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성추행 2차 피해막고 코로나 확산에 만전을 다하겠다"
부산시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과 관련해 2차 가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코로나 확산 차단과 소상공인 지원도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사진)은 24일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 전 시장의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차단과 함께 시정 현안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변 대행은 “코로나19 확산과 지역경제 침체로 힘든 시기를 겪는 시민께 큰 걱정을 끼쳐 대단히 송구하다”며 다시 한번 머리를 숙였다.

오 전 시장의 사퇴로 23일부터 권한대행을 맡은 그는 가장 시급한 과제로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차단을 들었다.

변 대행은 “피해자 신상 공개, 피해 사실에 대한 반복적인 언급, 인신공격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엄중히 경고하고 특별감찰기간을 정해 감찰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또 “2차 가해 사실이 확인되면 그 가해자에 대해서는 중징계 등 엄정한 조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변 대행은 “피해자가 굉장히 불안해하고 혼란스러워하는 만큼 언론 관계자도 피해자에 대한 취재나 피해 사실 및 피해자 신상에 관한 추측성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그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부산시와 산하기관 등 공공조직 내 성차별적인 인식과 조직문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며 “성 인지 감수성 관련 조직 진단을 통해 조직 내 성차별적 관행과 제도는 없는지 실태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성 인지 감수성 향상과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발생하는 성희롱·성폭력 등 성 비위 사건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일벌백계하고 사건 예방을 위한 전담팀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시정 현안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흔들림 없이 업무에 매진하겠다는 뜻도 말했다.

변 대행은 “완화 추세이기는 하지만 코로나19 감염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며 생활 방역체계 전환도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하겠다”며 개인 방역 수칙에 관한 시민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다른 현안보다 경제 활성화 문제를 최우선에 두고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활용하겠다”며 “투입 가능한 재원을 총동원해 취약계층 지원 등을 통해 내수를 활성화하고,관광 마이스 등 피해업종과 자동차·조선 등 기간산업에 맞춤형 지원으로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변 대행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사퇴로 박성훈 경제부시장을 비롯한 정무라인 별정직과 전문계약직 등 15명 가운데 13명이 23일자로 자동 면직됐다”고 밝혔다.별정직은 경제부시장을 비롯해 오 전 시장을 가까운 거리에서 수행한 민원, 행사, 시민사회 등 분야 보좌관 등이다.

그는 “전문계약직 2명은 아직 임기가 남아 있으며 강제로 면직할 수 없다”며 “이들은 본인 의사에 따라 거취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문계약직 2명은 장형철 정책수석과 신진구 대외협력보좌관으로 각각 올해 12월과 7월까지가 임기다.이날 출근하지 않은 장 수석과 신 보좌관은 아직 부산시에 별도의 사퇴 의사를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변 권한대행은 오 전 시장 사퇴에 따라 자동면직된 박성훈 경제부시장의 경우 “능력이 훌륭한 분이 판단해 행정안전부에 재임용 여부를 문의해 놓았다”며 “행안부로부터 답변이 오면 재임용을 권유하겠다”고 말했다.

변 권한대행은 정무라인이 피해자 측에 오 전 시장 성추행 사건을 무마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일각의 의혹에 대해 “아는 바 없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