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작을 국회의원 선거에서 승리한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당선인이 16일 오전 서울 동작구 흑석동에서 주민들을 향해  당선인사를 하고 있다. 판사 출신의 정치 신인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수진 당선인은 4선 관록의 나경원 미래통합당 후보를 누르고 국회에 입성했다/사진=뉴스1
서울 동작을 국회의원 선거에서 승리한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당선인이 16일 오전 서울 동작구 흑석동에서 주민들을 향해 당선인사를 하고 있다. 판사 출신의 정치 신인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수진 당선인은 4선 관록의 나경원 미래통합당 후보를 누르고 국회에 입성했다/사진=뉴스1
제 21대 총선에서 '총선 불패'를 이어오던 나경원 미래통합당 의원을 꺾고 당선된 '초선'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사진)이 "나경원 같은 정치는 안 할 자신이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 당선인은 16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나 의원이 원내대표까지 한 경력이 있는데 더 잘할 자신이 있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지난해 나 의원 같은 정치는 안 할 자신 있다. 민생 발목을 잡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이 인재영입 후 4선 나 의원이 있는 '험지' 서울 동작을에 이 당선자를 보내자 어땠냐는 질문에 그는 "처음엔 가능성이 거의 없어 보였다. 원망도 없지 않았다"면서도 "당의 절박함이나, (당에서) 작년 국회의 모습에 대해서 설명을 많이 해줬다. 그래서 제가 총대를 메고 나가겠다고 했다"고 답했다.

이 당선자는 선거운동 기간 중 가장 어려웠던 고비는 자신에 대한 비방 기사가 나갈 때였다고 회상했다. 그는 "(사법개혁 관련) 자꾸 무죄가 선고되고 검찰과 언론에서 공격하는 듯한 기사들이 자꾸 나오니까, 이러다 큰일 나는 거 아닌가 하는 걱정을 선거운동 기간 내내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블랙리스트 대상이 아니었는데, 마치 그런 것처럼 하고 인재영입이 돼서 공천까지 받은 거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 "민주당에서는 그게 저를 영입한 이유는 아니다"면서 "법관이 인사 불이익을 받았던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거로 저를 강조하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었다"고 했다.

이어 "제가 인재영입이 된 것은 여러 가지 약자 편을 드는 판결들을 했었고 중요한 강제징용 사건 등에서 중요한 증언을 했었기 때문"이라며 "블랙리스트는 검찰에서 먼저 저를 인사 피해자라고 판단하고 저를 불러서 수사하고 인사 피해자라고 언론에 흘렸고, 그걸 보고 민주당에서 블랙리스트 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이날 당선 직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동작의 발목을 잡아왔던 낡은 정치를 끝내고 정치개혁, 국회혁신으로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힌 바 있다.

이 후보는 "이수진의 당선은 제 개인의 승리가 아니라 새로운 동작을 바라는 동작구민 모두의 승리다. 일할 기회를 주신 동작구민께 진심으로 감사 말씀을 드린다"며 "오늘부터 동작의 역사를 새로 쓰겠다"며 "동작을 바꾸고, 대한민국을 '나라다운 나라'로 만드는 데 제가 가진 모든 헌신과 열정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나 의원을 포함) 함께 선거를 치른 후보들께도 위로와 감사를 전한다. 새로운 동작을 위해 그 분들과 손잡고 함께 전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