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출발 2020 은행] 수출입은행, 도전하는 기업 위해 새 금융패키지·상품 개발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사진)은 지난 1일 신년사를 통해 “수출입 1조달러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창의적인 노력으로 대외부문 성장을 이끌어야 할 막중한 사명이 놓여 있다”고 강조했다.

방 행장은 “수출금융, 경협증진자금, EDCF 등 역량을 총동원해 우리 경제의 활력을 이끄는 첨병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우리 기업들이 금융에 대한 걱정 없이 마음껏 새로운 분야로 도전할 수 있도록 금융 패키지와 상품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수출입은행은 이미 지난해 말 자동차부품·조선기자재 기업을 위한 지금의 대출 한도·금리 지원책을 1년 연장했다. 수출입은행은 자동차부품과 조선기자재 부문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재대출 또는 만기연장 시 한도축소 또는 금리인상을 미루는 방안’을 2020년 말까지 시행한다. 수출입은행은 이 같은 내용의 지원책을 2018년 11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해 왔다. 지난해 11월 말 기준 63개 기업, 4308억원의 대출(잔액기준) 지원책의 적용 대상이다.

방 행장은 디지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프로젝트금융을 주로 지원하는 업무 특성상 전면적 디지털화에 어려움이 있다”면서도 “디지털 금융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말했다.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이 같은 방침에 따라 지난 3일 ‘2020 세계국가편람’ 모바일 서비스를 개시했다. 2020 세계국가편람 모바일 앱은 세계 216개국의 국가개황과 주요 경제지표, 사회·개발지표, 한국과의 관계(무역현황, 투자현황) 등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다.

방문규 수출입은행장
방문규 수출입은행장
방 행장은 올해 3월 ‘디지털 워크 플레이스’ 구축을 시작으로 자동심사시스템 도입 등 업무 디지털 영역을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그는 “디지털화를 통해 확보된 시간과 자원은 핵심업무에 집중해 정책금융기관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주문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