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광주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악수하지 않아 ‘악수 패싱’ 논란에 휩싸였다.

한국당 대변인을 맡은 민경욱 의원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정숙 영부인은 황 대표 우측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악수한 뒤 황 대표의 얼굴을 빤히 쳐다보고 좌측으로 넘어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에게 악수를 청했다”고 썼다.

민 의원은 “김정은과도 공손하게 악수하셨던 김정숙 영부인께서 황 대표께는 악수를 청하지 않고 지나치셨다”며 “남북한 화합 이전에 남남 화합을 먼저 이루기 바란다. 북한 사람보다 한국 사람부터 챙겨 달라”고 꼬집었다. 또 “김정숙 영부인이 황 대표와 악수하지 않은 것은 ‘쳐다보지도, 말을 섞지도, 악수도 하지 말라’던 유시민의 지령에 따른 행동”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고의가 아니었다”며 진화에 나섰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 여사가 같이 입장한 문 대통령의 속도에 맞춰서 걷다 보니 황 대표와 악수하지 않고 지나가게 된 것”이라며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그렇게 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행사장에 들어서며 여야 당대표 등과 악수했고 황 대표에게는 “잘 오셨습니다. 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고 말도 건넸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