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年 30조 시장 겨냥…ADC 항암 신약 개발 나서
셀트리온이 바이오벤처와 손잡고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보다 한 단계 발전한 ‘항체·약물 결합 치료제’(ADC) 개발에 나선다.

셀트리온은 캐나다 바이오기업인 아이프로젠 바이오텍과 ADC 신약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발표했다. 셀트리온은 유방암·위암 치료제인 트라스트주맙, 혈액암 치료제 리툭시맙 등 다양한 표적치료제를 ADC 신약 형태로 개발한다. 이를 위해 셀트리온은 아이프로젠에 HER2·CD20 항체 등 총 4종의 임상 물질을 제공한다. 1상을 마치면 셀트리온은 ADC 신약의 글로벌 라이선스인 우선 협상권을 행사할 수 있다.

셀트리온이 아이프로젠과 협력한 이유는 이 회사가 보유한 항체전달기술향상(ADED) 플랫폼 때문이다. ADC는 암세포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항체에 암세포를 죽이는 약물을 결합한 치료제다. 여기에 ADED 플랫폼을 활용하면 항체·약물이 암세포로 전달되는 효율이 높아지고 약효를 강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셀트리온은 이를 통해 발현율이 낮은 양성 유방암 환자에게서도 항암 치료 효과가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ER-2 유전자의 발현율이 높은 유방암 환자에게 쓰는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에 ADED 플랫폼을 접목한 ADC 신약이 나오면 유방암 치료 범위가 넓어진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HER-2 발현율이 높은 유방암 환자를 위한 표적치료제 시장은 연간 10조원으로 추정된다. 글로벌 제약사들은 여기에 ADC 신약 개발로 시장을 키우고 있다. 허쥬마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허셉틴’을 생산하는 제넨텍은 이미 ADC 신약 ‘케싸일라’를 판매하고 있다. HER-2 발현율이 낮은 환자까지 치료 가능한 신약 개발이 성공하면 관련 시장 규모는 30조원 이상으로 커질 것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사진)은 그동안 신약 후보물질(파이프라인) 확대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이를 위한 대표적 수단이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이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연세대, 미국 에모리대 등과 신약 물질 개발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연구 범위를 넓히고 있다. 서 회장은 지난달 주주총회에서 “기존 바이오시밀러와 신약 파이프라인 확대로 2021년까지 연매출 5조원, 2030년에는 30조원을 달성하겠다”고 했다. 회사 관계자는 “셀트리온이 단독으로 외국 바이오벤처기업과 신약을 공동 개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