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와 프로의 차이는 참 크고도 극명합니다. 연습량이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을 꿰뚫어 본 《아웃라이어》의 저자 말콤 글래드웰이 말해 유명해진 ‘1만 시간의 법칙’처럼 무언가의 달인이 되려면 엄청난 반복이 필요하다고 하죠. 사실 골프는 이 법칙이 잘 맞아떨어지는 스포츠 종목 중 하나랍니다. 10대 초반부터 하루 대여섯 시간 훈련에 연간 300일가량을 연습한다고 치고, 10년쯤 구력이 쌓이면 투어프로로 빛을 발하는 경우가 많아 그렇습니다. 그런데도 전날 7~8언더파를 쳤던 선수가 다음날 7오버, 8오버파를 치며 무너지곤 하니 참으로 어렵고도 미스터리한 게 골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임팩트 후 팔이 잘 도나요?…비거리 30m까지 더 늘릴 수 있어요"
비거리의 ‘터보엔진’ 로테이션

또 다른 차이는 뭐가 있을까요. 눈에 보이는 것 중에는 우아한 피니시 동작이, 눈에 잘 안 보이는 것 중에는 임팩트 전후의 로테이션(rotation) 동작이 대표적인 차이가 아닐까 싶네요. 전 그중에서도 로테이션을 꼭 강조하고 싶습니다. 비거리가 고민인 분들이라면 그 개념과 가치를 꼭 알아야 한다는 생각에서입니다.

로테이션은 팔뚝이 팔뚝뼈를 회전축으로 몸 바깥쪽, 또는 안쪽으로 회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바깥쪽으로 도는 게 ‘외전(外轉·supination)’, 안쪽으로 회전하는 게 ‘내전(內轉·pronation)’이라고도 하고요. 쉽게 말하면 차려 자세에서 왼손에 찬 손목시계를 보려면 팔을 들어올리면서 동시에 몸 안쪽으로(시계방향으로) 왼팔뚝을 돌려야 하겠죠, 이게 내전입니다. 다시 차려 자세로 돌아가는 정반대 회전동작(반시계방향)이 외전이고요. 골프스윙은 양팔이 내·외전을 한 번씩 모두 하면서 만들어지는 겁니다.

스타 프로들은 이 내·외전, 즉 로테이션의 달인이기도 합니다. 스핀양과 탄도, 볼 스피드까지 바꿔 원하는 구질과 방향을 만들어내곤 하죠. 요즘 물이 오를 대로 오른 타이거 우즈(미국)를 보셨겠지만 이 로테이션을 강하게 해 ‘괴물 훅샷’을 칠 때도 있고, 반대로 약하게 하는 ‘헬리콥터 스윙’을 하기도 합니다. 쇼트게임 어프로치에서도 로테이션을 많이 할 때와 적게 할 때를 조절한답니다.

로테이션은 클럽헤드 가속도를 좌우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가속도 차이가 2.5배나 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비거리 10~30m(남자 기준)를 결정하는 차이죠. 힘은 더 많이 쓰고도 로테이션을 놓친다면 억울한 손해를 보고 있는 겁니다. 고수의 필수조건인 샷메이킹 옵션이 줄어드는 건 당연하고요.

사실 이런 동작을 몰라서 못하는 건 아닙니다. 알지만 공을 그냥 세게 때려 거리를 내려는 욕심과, 좌우 직선운동으로(스웨이) 스윙을 하려는 무의식이 로테이션을 방해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결국 상체가 일찍 일어나고 왼쪽 팔꿈치가 몸 뒤로 빠지는 ‘치킨윙’이 생기니 그 귀한 로테이션의 힘이 죽게 되는 것이죠.

무의식 로테이션, 의식적 연습 절대적

이 로테이션이 자연스럽게, 무의식적으로 만들어지면 100점입니다. 상체와 어깨, 팔, 손에 힘이 빠지면 상당 부분 해결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고속으로 회전하는 클럽헤드의 가속과 무게가 몸의 회전과 맞물려 필요한 로테이션을 만들어내기 때문이죠. 하지만 잘 안 되는 분들이라면 의식적인 반복 연습밖에는 달리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권하고 싶은 연습은 대략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공을 양팔 사이에 끼우고(반반 색깔이 다른 로테이션 확인용 공도 있음) 하프 스윙을 하면서 클럽헤드가 오른쪽, 왼쪽으로 부드럽게 회전하는 로테이션 느낌 찾기 연습입니다.

느낌 자체를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기본 연습이죠. 헤드무게가 나를 끌어당기는 듯한 느낌을 느끼면서 하는 게 좋습니다. 하프스윙을 끝냈을 때 오른손 손등이 내 정면(거울 이미지 기준)에서 완전히 보이는 게 정상입니다. 두 번째는 왼손으로만 하는 하프 스윙입니다. 백스윙할 때는 왼손 등이 정면에서 다 보여야 하고, 피니시에서는 왼손 손바닥이 정면에서 다 보여야 합니다. 한 손 로테이션 연습이 어려우면 오른손을 왼손에 살짝 붙이는 정도로만 그립을 잡아 하프스윙을 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연습, 늘 번거롭고 귀찮으시죠? 하지만 최소한의 연습량이 있어야 비거리의 신세계에 한 발이라도 더 다가설 수 있다는 것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1만 시간까지는 못 하더라도 말이죠.

김영 < 한경골프최고위 과정 인스트럭터·방송해설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