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SNS에 양정철·임종석 도쿄 사진…"'구'백수와 '신'백수"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함께 있는 사진을 올려 눈길을 끈다.

탁 위원은 12일 페이스북에 "'구(舊)'백수와 '신(新)'백수의 동경산책 - 촬영은 백수도 아니고 백수도 아닌 것도 아닌 '낀'백수"라는 글과 함께 두 사람이 나란히 함께 웃고 있는 사진 두 장을 올렸다.

'구' 백수는 대선 후 백의종군을 선언했다가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을 맡기로 한 양 전 비서관을, '신' 백수는 지난 1월 대통령 비서실장직에서 물러난 임 전 실장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낀' 백수는 1월에 사표를 내고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직을 그만뒀다가 지난달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을 맡게 된 자신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두 사람의 사진은 양 전 비서관과 임 전 실장의 당 복귀에 따라 '원조 친문(친문재인)'과 '신(新) 친문' 간 세 대결 우려가 나오는 것과 맞물려 주목된다.

앞서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원조 친문'이라 할 수 있는 양 전 비서관과 '신 친문'으로 불리는 임 전 실장이 당으로 복귀하는 것이 이른바 원조 친문과 신 친문의 세력 경쟁으로 외부에 비칠 수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왔다.

이 때문에 탁 위원이 나란히 함께 웃고 있는 두 사람의 사진을 페이스북에 공개한 것은 이러한 논란을 누그러뜨리는 한편, 내년 총선 등을 앞두고 계파 간 통합 행보의 의지를 드러낸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