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에게 노동의 희망 줄 수 있어"…"사실상 노동3권 제한 허용"
광주형 일자리 협약에 한국노총 "환영" vs 민주노총 "우려"
양대 노총인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31일 광주시와 현대차의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한국노총은 이날 입장문에서 "숱한 갈등을 넘어 사회적 대화로 성과를 만들어낸 광주시 노·사·민·정에 박수를 보낸다"며 "광주형 일자리가 지역 일자리 문제, 청년 일자리 문제, 제조업 해외 이전 문제를 해결하는 기제로 작용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광주형 일자리는 일자리 창출을 넘어 지역 노·사·민·정이 서로의 입장에서 한발씩 뒤로 양보함으로써 사회적으로 더 큰 걸음을 내딛게 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이를 통해 광주의 청년들에게 노동의 희망을 줄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한국노총은 "광주형 일자리가 적정 노동시간과 적정 임금의 보장, 노동 기본권의 보호를 통해 많은 사람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민주노총은 이날 입장문에서 광주시와 현대차가 '35만대 생산까지 임금·단체협상 유예' 조항을 둔 점을 거론하고 "현대차에 위탁 생산 35만대 달성까지 사실상 노동 3권 제한이라는 멱살마저 잡도록 허용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아무리 좋은 명분과 간절한 재벌의 요구가 있었다 한들, 아무리 총선과 설 민심 수습이 급했다 한들, 헌법으로 보장한 노동자 권리를 유예할 권한이 대체 누구에게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민주노총은 "정부와 광주시는 자본 논리와 정치 논리에 노동존중 정책을 양보했다"며 "기업과 지자체가 손잡고 노동자 권리를 제한하는 방식이 '노사 상생'의 좋은 사례로 전국에 소개되고 전파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노총 광주본부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안을 만드는 데 참여했지만, 민주노총은 금속노조를 중심으로 광주형 일자리에 반발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에 반대하며 확대 간부 파업에 들어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