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이 정신과 진료 현장에 안전상 문제가 없는지 실태조사에 나선다. 지난해 말 발생한 임세원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사망 사건의 후속 대책이다. 의료진 보호를 위한 제도적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일 대한신경정신의학회와 회의를 열고 안전한 진료 환경을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2일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복지부와 학회 관계자들은 "이번 사건으로 정신질환자가 위험하다는 사회적 인식이 생겨서는 안되지만 의사와 환자가 1대1로 대면하는 일이 많은 정신과 진료 특성을 반영한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복지부는 정신과 진료현장의 안전 상황이 어떤지 실태파악을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진료실 내 대피통로가 마련됐는지 등을 확인한다. 비상벨 설치, 보안요원 배치, 폐쇄병동 내 적정 간호인력 유지 여부 등도 조사한다.

복지부는 학회와 함께 진료환경 안전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제도적·재정적 지원방안도 협의할 계획이다. 국회 계류중인 진료현장 폭행 방지를 위한 의료법 개정안도 의료계와 함께 논의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고인은 생전 마음이 아픈 사람을 걱정하고 치유과정을 함께 하면서 환자를 위해 성실히 진료에 임했다"며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지킴이 프로그램 개발에도 크게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