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훼손된 투자심리, 1월 초까지는 관망세 적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케이프투자증권은 26일 주식에 대한 투자심리가 상당히 훼손돼 있다며 다음달 초까지는 관망세로 접근하라고 주문했다.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증시에서 3대 지수는 모두 2% 넘게 급락했다. 전날 일본 닛케이225지수도 5% 폭락했다. 한지영 연구원은 "미중 무역협상의 일보 진전에도 트럼프와 미 중앙은행, 정치권 등 정치 리스크 확대가 시장 급락의 배경"이라며 "시장 심리를 판별하는 데 활용되는 '피어앤드그리드' 지수는 최근 잇따른 주가 급락 여파로 극도의 두려움 영역에 진입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스티브 므누신 미 재무부 장관이 시장 안정 및 금융시장 유동성 점검 차원에서 23일 진행한 6대 대형 은행 최고경영자(CEO)와의 개별 통화도 시장은 악재로 해석했다. 시장 심리가 상당히 훼손됐다는 증거라는 판단이다.

    한 연구원은 "이달 이후 선진국보다 신흥국 증시가 상대적으로 선방했지만, 이는 연초 이후 10월까지 신흥국의 낙폭이 컸기 때문"이라며 "선진국과 신흥국 증시간 키 맞추기가 종료 혹은 임박한 상황이라며, 이제 신흥국 증시도 변곡점에 도달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선진국과 신흥국 투자자에 상관없이, 미 중앙은행 의장 해임 논란과 미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중단) 사태가 진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1월 초까지는 관망세로 접근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했다.
    "훼손된 투자심리, 1월 초까지는 관망세 적절"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트럼프가 추천하는 강력 매수 찬스…그 실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나는 지금 주식을 살 엄청난 기회라고 생각한다(I think it's a tremendous opportunity to buy)”고 밝혔습...

    2. 2

      트럼프 '셧다운 장기화' 불사…"장벽 예산 못얻으면 계속될 것"

      "하원 탈환한 민주당이 괴롭히겠지만 다루는 방법 알아" 자신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 나흘째인 25일(현지시간)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 예산이 의회에서 통과되지 않으면 셧다운은...

    3. 3

      크리스마스에도 트럼프 "셧다운 계속" 고수…새해 장기화 우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크리스마스인 25일(현지시간)에도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을 철회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했다.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 예산 의회 통과를 두고 불거진 셧다운 사태는 나흘째 이어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