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원회의 언급…"'김관진의 계엄령 검토 지시' 보도…철저 수사해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하루 앞으로 다가온 평양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좋은 성과를 거두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17일 밝혔다.
이해찬 "평양회담 성과에 최선…한 반도 평화공존시대 전기 기대"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평양을 방문하는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에 평양을 가면 세 번째 방문하게 되는 것인데 그동안 알았던 (북한) 분들이 현직에서 활동하는 분들이 많이 있으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정상회담이 끝나고 나면 유엔총회가 시작되는데, 문 대통령이 참석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할 것 같다"며 "두 회담이 9월에 이뤄져 한반도 평화·공존의 시대가 올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전기가 마련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주 뒤인 추석과 관련해선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잠복기가 남아있기 때문에 이번 추석을 통해 확산되지 않도록 정부 당국이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아울러 "김관진 전 청와대 안보실장이 계엄령 검토를 지시했다는 진술을 특별수사단이 확보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철저하게 수사해 한 점 의혹이 남지 않도록 당의 이름으로 엄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남인순 최고위원이 아동수당법을 개정해 현재 자산·소득 하위 90%에게만 지급되고 있는 10만원의 아동수당을 100% 지급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지적하자 "(자산·소득 분류를 위한) 행정비용이 굉장히 많이 들어간다.

법 개정을 통해서 개선하는 게 맞을 것 같다"는 의견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