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전당서 정경화&조성진 듀오 콘서트…조성진 "함께해 영광"
정경화 "조성진 장점은 열정, 겸손, 노력과 타고난 재능"
"성진(조성진)이는 음악에 예민하고 지혜로워요.

무대에서는 즉흥적이고 창조적으로 음악을 만들어내야 하는데, 그래서 아주 잘 만났죠."(정경화)
"선생님이 무대에서 조금씩 다르게 연주하시는 게 정말 재밌었어요.

" (조성진)
바이올린 여제 정경화(70)와 2015년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 우승 이후 한국 클래식 역사를 새로 써나가는 피아니스트 조성진(24)이 오는 12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듀오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협연은 2012년 정경화 독주회에서 함께 무대를 꾸민 이후 6년 만이다.

평소 피아니스트 선정에 까다롭기로 유명한 정경화는 2012년 당시 고등학생 조성진을 자기 무대에 세웠다.
정경화 "조성진 장점은 열정, 겸손, 노력과 타고난 재능"
정경화는 10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처음에 동생 정명훈 감독이 '이렇게 재주 있는 애는 처음 봤다'고 했었다.

6년 전에 함께 연주했을 때 (조성진의) 집중력, 음악에 대한 조숙함을 느낄 수 있었다.

성격도 차분하고 겸손하다"며 "조언을 해줄 때도 한마디 하면 열 마디를 알아듣는다"고 조성진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조성진도 "정경화, 정명훈 선생님은 우리나라 클래식 음악가 1세대라고 할 수 있고 이 세대가 없었으면 우리 세대 아티스트도 없었을 것"이라며 "선생님과 연주하는 것은 항상 큰 영광이다"고 화답했다.

2012년 협연 이후 정경화는 조성진의 성장을 가까운 곳에서 지켜보며 멘토 역할을 자처했다.

2015년 쇼팽 콩쿠르를 앞둔 조성진에게 피아니스트 케빈 케너(1990년 쇼팽 콩쿠르에서 1등 없는 2등) 레슨을 주선하기도 했다.

정경화는 이어 "콩쿠르 우승자들은 콩쿠르 끝나고 3년 동안이 그 사람의 음악가로서의 삶에서 정말 중요한데, 조성진이 자신의 재능을 어떻게 펼쳐나갈지 터득하고 결정하고 앞으로 가는 모습이 놀랍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24살이면 젊지만 어리지 않다.

조성진은 노력, 공부, 생각을 많이 하는 친구다.

예술가가 자기 앞길을 펼쳐나가기 위해서는 꺾을 수 없는 고집이 있어야 하는데 조성진은 그걸 갖고 있다"며 "차분하고 열정을 다 집어넣는다.

음악적으로 폭발적이고 성숙하다.

앞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고 잘 받쳐주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조성진도 "뭘 해야 할지 보다는 뭘 안 해야 할지를 아는 게 중요한 것 같다.

3년 동안 제가 가장 하기 힘들었던 것은 거절하는 일이었다"며 "(정경화가) 저에게 무슨 고민이 있거나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의견을 여쭤보면 친절하게 본인의 일처럼 신경 써주셨다.

저에게는 멘토다"고 말했다.
정경화 "조성진 장점은 열정, 겸손, 노력과 타고난 재능"
이들은 이번 공연에서 슈만 바이올린 소나타 제1번,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제7번, 프랑크 바이올린 소나타를 연주한다.

베토벤 소나타 7번은 6년 전 이들이 함께 연주한 작품이고, 프랑크 소나타는 각기 다른 파트너들과 합을 맞춘 경험이 있으나 두 사람이 함께 연주하기는 처음이다.

정경화는 "이번에 연주하는 베토벤 소나타에는 갑자기 벼락이 떨어지는 스케일이 나온다.

성진이는 화를 내는 타입도 아닌데 그렇게 천둥이 치듯이 표현하는 사람은 처음 봤다.

타고난 천재성이다"고 강조했다.

조성진도 "선생님이 즉흥적으로 연주하신다고 해도 프레임 안에서 하시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며 "'이번에는 이렇게 다르게 하시네?'하고 선생님의 색깔을 흉내 내기도 하고 그런 과정이 너무 재밌었다"고 웃었다.
정경화 "조성진 장점은 열정, 겸손, 노력과 타고난 재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