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자치구 시범사업… "위기가정 발굴해 사회복지 인프라 연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지방경찰청과 서울시가 가정폭력과 학대 등에 노출된 위기가정을 함께 지원하는 통합체계 구축에 나섰다.

서울지방경찰청은 5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서울시와 가정폭력·학대 위기가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사회복지 지원을 통해 가정 내 문제를 해결하는 '위기가정 통합지원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경찰의 위기가정 발굴 역량과 서울시의 사회복지 인프라를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경찰은 가해자에 대한 처벌에도 불구하고 가정폭력과 학대가 재발하고 그 강도가 커진다는 점에서 고민해왔다.

서울시 역시 다양한 복지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잠재적인 사각지대 발굴에 대해 어려움을 안고 있었다.

통합지원체계는 이 같은 복지와 신고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됐다.

위기가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가정폭력과 학대가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경제적 빈곤과 병리적 문제 등이 발견되면 자치구의 사회복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이를 위해 두 기관은 이달부터 서대문구, 동대문구 등 10개 자치구에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한 위기가정을 대상으로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는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2019년 모든 자치구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통합지원센터에서는 학대예방경찰관과 통합사례관리사, 상담원 4∼9명이 함께 근무하며 위기가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지원이 필요한 경우 합동방문 등을 실시한다.

위기가정에 대한 수시 상담·방문을 통해 가정폭력과 학대 재발에 대한 경찰의 조기개입을 촉진하고 개별 위기가정의 원인에 맞춰 적합한 사회복지기관을 연계하는 활동도 전개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서울지방경찰청과의 안전망 구축 협약으로 그동안 서울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나 자치구 '통합사례관리'만으로는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사각지대 위기가정을 찾고 가정별로 꼭 필요한 복지서비스나 전문기관 연계 조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