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부문장제' 신설 추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회 보건복지委 업무보고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부문장제' 신설 추진
    국민연금이 현재 ‘본부장-실장’ 체제인 기금운용본부 조직을 ‘본부장-부문장-실장’ 체제로 세분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2025년 100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민연금 기금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다.

    국민연금공단은 2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업무보고를 통해 기금운용본부에 부문장제를 신설하고 대체투자 조직을 자산별 조직으로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기금운용본부장(CIO)과 실장 사이에 증권부문장과 대체투자부문장직을 신설하는 것이 핵심이다. 현재는 기금운용본부장이 운용전략·운용지원·주식운용·채권운용·대체투자·해외증권·해외대체 등 7실과 리스크관리센터를 이끄는 구조다.

    증권부문장은 주식운용·채권운용·해외증권실 등 전통자산군 담당실을, 대체투자증권부문장은 대체투자·해외대체실을 담당하는 구조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대체투자실)와 해외(해외대체실)로 구분돼 있는 대체실도 국내외를 합쳐 사모투자(PEF)실과 부동산투자실, 인프라투자실 등 자산군별로 재편할 계획이다.

    국민연금은 올해 54명 등 매년 채용 인력을 늘려 현재 370명인 운용 인력을 500명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투자업권의 평균 수준인 운용 인력에 대한 처우를 상위 25% 수준으로 올린다.

    정영효 기자 hug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김정호 칼럼] 600조원 '절대반지' 유혹에서 벗어나길

      캘퍼스(CalPERS)라는 연기금이 있다. 캘리포니아 공무원, 공공기관 종사자들에게 은퇴연금을 제공하는 미국 최대이자 세계 여섯 번째 연기금이다. 규모도 규모지만 무엇보다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를 통한 공격적인 투자로...

    2. 2

      기금 1000조원 시대 대비… 국민연금 기금운용조직 개편 추진

      부문장제 신설…대체투자 자산별 조직으로 재편 추진국민연금공단은 기금 1천조원 시대를 대비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자 기금운용조직 개편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국민연금공단은 이날 국회 보건...

    3. 3

      가입의무 끝난 60세 이상 국민연금 자발적가입 40만명 돌파

      2010년과 견줘 8.16배 증가…안정적 노후소득원 확보 목적국민연금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나이가 지났는데도 계속 보험료를 내며 자발적으로 가입한 사람이 40만명선을 훌쩍 넘어섰다.급속한 고령화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