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다르다" 타 음악예능과 다른 '더 콜'만의 차별점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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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부터 달랐던 이선영 CP의 기획
에일리 "주변에서 다음 커플 누구냐고 물어봐"
신선한 조합이 선사하는 의외성
결국 음악은 경쟁보다 화합이 더 잘 어울려
에일리 "주변에서 다음 커플 누구냐고 물어봐"
신선한 조합이 선사하는 의외성
결국 음악은 경쟁보다 화합이 더 잘 어울려
음악예능의 새 장을 열고 있는 Mnet '더 콜(The Call)'이 기존의 화제성을 이어가기 위해 더욱 새로운 콜라보 무대를 예고하면서 음악팬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30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 스탠포드홀에서 열린 '더 콜' 기자간담회에는 이선영 CP를 비롯해 가수 에일리, 황치열, 거미, 비와이, 블락비 태일, UV 뮤지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선영 CP를 비롯한 출연진들은 인터뷰 내내, 전에 보지 못했던 음악예능이라고 말하며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들의 자신감은 시청률로도 증명되고 있다. 지난 4일 언론의 주목을 받으며 첫 방송을 시작한 '더 콜'은 지난주 방송에서 거미, 환희, 크러쉬, UV 등 3차 라인업 아티스트를 등장시키며 대반전을 선사해 평균 시청률 2.7%, 최고 시청률 4%를 찍고 최고의 화제성을 이어갔다.
오로지 음악과 콜라보라는 두 가지 컨셉으로 폭발적인 화제를 모으고 있는 '더 콜'. 이 프로그램이 타 음악예능과 차별화된 점 세 가지를 꼽아봤다.
▲"출발부터 달랐다" 이선영 CP의 색다른 기획 이선영 CP는 "몇 년 전부터 해보고 싶었던 기획이었다. Mnet 예능 '너의 목소리가 보여'(이하 너목보)를 3년 반 동안 했는데 마지막 듀엣 무대를 볼 때 가수분들의 무대를 더 보고 싶다는 갈증이 생기더라. 어떻게 하면 경쟁이 아니면서도 깨알 같은 재미를 선사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 기획하게 됐다"라고 말하며 '더 콜'의 기획의도를 밝혔다.
이어 "여러 음악 예능이 있지만 지금 음악 시장과 가요계가 조금은 아이돌과 팬덤 위주로 가고 있다. 그것 자체가 음원차트를 움직이는 힘이 되다 보니 다소 편향돼 있어 새로운 음악이 쏟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없어졌다. 그러다보니 너무나 보고 싶은 가수들을 볼 수 있는 기회 자체가 없어지는 게 아닌가 싶었다. 그래서 '새로운 음악이 나오려면 다른 게 나오고 믹스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전 장르의 아티스트가 나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저 또한 제가 기대하던 것 이상의 무대가 나와서 매번 놀라고 있다. 제작진도 힘들지만 출연 중인 모든 아티스트들이 밤을 새워 가며 작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선영 CP의 말처럼 음원차트는 대중의 기대나 취향이 반영됐다기보다 몇몇 대형 기획사와 거대 팬덤에 의해 움직여지는 게 현실이다. 음원차트는 음악이 많이 불려지고 들려지는 것에 대한 결과가 되어야 하는데 오히려 음원차트 자체가 홍보의 수단으로 변질되어 버린 것이다. 일부 사재기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선영 CP의 기획의도는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다양성 상실에 대한 우려를 반영하고 있었다. '더 콜'이 여기서 멈추지 않고 시즌제로 계속 이어져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신선한 조합이 선사하는 '의외성' 같은 노래라고 해도 자신이 직접 클릭해서 듣는 것과 라디오에서 흘러 나와 우연히 듣게 되는 것은 그 느낌의 차이가 크다. 바로 의외성이 사람의 마음을 들뜨게 하기 때문이다. 예상하지 못한 지점에서 만나는 익숙함. '더 콜'에는 그러한 매력이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가수들을 하나로 묶여 전혀 예상하지 못한 지점에서 새로운 음악을 만들고 대중에게 들려준다. 그렇게 느끼게 되는 의외성은 강한 인상을 남기면서 아티스트와 대중 모두에게 좋은 추억을 선사한다.
이날 '더 콜' 기자회견장에 자리한 황치열은 "주변 반응이 좋다. 저는 활동하느라 보지 못했는데 보신 분들이 너무 재밌다고 했다. 신선한 조합이 많아서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고 하시더라"고 말했다. 신승훈과의 환상적인 호흡으로 화제를 모았던 에일리는 "주변에서 굉장히 많이 궁금해하더라. '다음 주 누가 해?'라는 질문을 제일 많이 받았다. 상상도 못했던 조합이 커플이 되는 걸 신선해하시는 것 같다. 그 다음 무대에 대한 관심이 많더라. 비밀을 유지하는 게 힘들다. 그러니까 아예 말을 안 해주고 있다. 주변에서 많이 물어봐 주셔서 기분도 좋고 그 다음 무대에 더 신경을 쓰게 된다. 그런 재미를 느끼며 요즘 바쁘게 즐겁게 지내고 있다"라고 강한 만족감을 보였다.
이렇듯 대중들이 '더 콜'에게 느끼는 매력은 "어떤 노래가 나올까? 얼마나 좋을까?"보다도 "누가 누구랑 호흡을 맞출까?"에 방점이 찍혀 있다. 결국 음악도 사람이 하는 것이다. '더 콜'은 색다른 조합을 만날 수 있는 유일한 음악예능이다.
▲경쟁보다 화합 한때 '슈퍼스타K' 시리즈와 '나는 가수다'와 같은 음악예능이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대중들은 '음악'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경쟁'프로그램에 대해 피로감 누적을 호소했다. 단 한 명의 우승자를 위해 나머지 수천, 수만명이 흘리는 눈물을 수없이 봐온 것이다. 본래 음악은 화합과 즐거움이 중심이다. 음악이 경쟁에만 내몰리는 순간 즐거움은 조금씩 사라지고 만다. '더 콜'이 가지는 의미는 여기에 있다. '비긴어게인'이 유럽의 멋진 풍광을 담아내며 음악으로 힐링을 전하고 있다면 '더 콜'은 스튜디오에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촬영하면서 힐링을 제공한다.
거미는 "그동안 굉장히 많은 프로그램에 출연해서 제가 새로울 수 있을까 싶었는데 새로운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그런 반응을 얻고 있어서 굉장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도 경쟁심이 생기지 않을까 싶었는데 아직까지는 그런 마음이 전혀 안 들더라. 팀원들끼리 다른 팀에 대한 이야기를 거의 안 했다. 우리 무대를 생각하기에 바빴고 현장에서 즐기기에 바빴다. 그런 점에서 유일무이한, 참 신기한 프로그램인 것 같다"라고 고백했다.
비와이의 생각 역시 거미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날 비와이는 음악 예능에 출연을 결심한 계기에 대해 "원래 방송을 안 하고 앨범 위주로 활동을 하려고 생각을 했는데 취지 자체가 음악적인 부분이라 너무 끌렸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배우고 싶은 마음이 컸다. 타 장르에 계신 분들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어떤 사상과 신념을 가지고 음악을 만드는지 궁금하기도 했고 다 저보다 먼저 시작하셨던 선배님들이라 배움의 자세로 많이 임하고 싶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에 임하게 됐고 무대 만들면서도 굉장히 많이 배우고, 음악적으로도 삶적으로도 배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쟁은 남을 짓밝고 올라서 내가 승리해야 하는 영속성을 가지고 있다. 거미와 비와이가 말하는 "음악적인 부분"이라는 건 경쟁보다 화합을 뜻하는 게 아닐까.
대중음악 시장에서 경쟁을 강조하다보니 자극적인 무대와 과도한 노출을 일삼게 되고 정작 아티스트 자신이 음악을 즐기지 못하는 결과가 초래되고 말았다. 그렇게 경쟁에 내몰린 대다수의 아이돌이 과연 그만큼의 온당한 경제적 소득을 얻었는지도 의문이다.
무대 퍼포먼스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음악환경의 시대를 지나고 있지만 결국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음악은 '좋은 사람이 부르는 좋은 노래'가 정답일 것이다. 좋은 사람들이 모여 좋은 음악을 만들며 음악예능의 돌풍을 이어가고 있는 '더 콜'이 시즌제로 이어져 결국에는 가장 사랑받는 음악예능이 될 거라는 예상은 결코 과장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아울러 기자들에게 먼저 공개된 다음 방송은 과연 이들의 자신감이 허세가 아님을 증명해주고 있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30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 스탠포드홀에서 열린 '더 콜' 기자간담회에는 이선영 CP를 비롯해 가수 에일리, 황치열, 거미, 비와이, 블락비 태일, UV 뮤지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선영 CP를 비롯한 출연진들은 인터뷰 내내, 전에 보지 못했던 음악예능이라고 말하며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들의 자신감은 시청률로도 증명되고 있다. 지난 4일 언론의 주목을 받으며 첫 방송을 시작한 '더 콜'은 지난주 방송에서 거미, 환희, 크러쉬, UV 등 3차 라인업 아티스트를 등장시키며 대반전을 선사해 평균 시청률 2.7%, 최고 시청률 4%를 찍고 최고의 화제성을 이어갔다.
오로지 음악과 콜라보라는 두 가지 컨셉으로 폭발적인 화제를 모으고 있는 '더 콜'. 이 프로그램이 타 음악예능과 차별화된 점 세 가지를 꼽아봤다.
▲"출발부터 달랐다" 이선영 CP의 색다른 기획 이선영 CP는 "몇 년 전부터 해보고 싶었던 기획이었다. Mnet 예능 '너의 목소리가 보여'(이하 너목보)를 3년 반 동안 했는데 마지막 듀엣 무대를 볼 때 가수분들의 무대를 더 보고 싶다는 갈증이 생기더라. 어떻게 하면 경쟁이 아니면서도 깨알 같은 재미를 선사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 기획하게 됐다"라고 말하며 '더 콜'의 기획의도를 밝혔다.
이어 "여러 음악 예능이 있지만 지금 음악 시장과 가요계가 조금은 아이돌과 팬덤 위주로 가고 있다. 그것 자체가 음원차트를 움직이는 힘이 되다 보니 다소 편향돼 있어 새로운 음악이 쏟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없어졌다. 그러다보니 너무나 보고 싶은 가수들을 볼 수 있는 기회 자체가 없어지는 게 아닌가 싶었다. 그래서 '새로운 음악이 나오려면 다른 게 나오고 믹스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전 장르의 아티스트가 나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저 또한 제가 기대하던 것 이상의 무대가 나와서 매번 놀라고 있다. 제작진도 힘들지만 출연 중인 모든 아티스트들이 밤을 새워 가며 작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선영 CP의 말처럼 음원차트는 대중의 기대나 취향이 반영됐다기보다 몇몇 대형 기획사와 거대 팬덤에 의해 움직여지는 게 현실이다. 음원차트는 음악이 많이 불려지고 들려지는 것에 대한 결과가 되어야 하는데 오히려 음원차트 자체가 홍보의 수단으로 변질되어 버린 것이다. 일부 사재기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선영 CP의 기획의도는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다양성 상실에 대한 우려를 반영하고 있었다. '더 콜'이 여기서 멈추지 않고 시즌제로 계속 이어져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신선한 조합이 선사하는 '의외성' 같은 노래라고 해도 자신이 직접 클릭해서 듣는 것과 라디오에서 흘러 나와 우연히 듣게 되는 것은 그 느낌의 차이가 크다. 바로 의외성이 사람의 마음을 들뜨게 하기 때문이다. 예상하지 못한 지점에서 만나는 익숙함. '더 콜'에는 그러한 매력이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가수들을 하나로 묶여 전혀 예상하지 못한 지점에서 새로운 음악을 만들고 대중에게 들려준다. 그렇게 느끼게 되는 의외성은 강한 인상을 남기면서 아티스트와 대중 모두에게 좋은 추억을 선사한다.
이날 '더 콜' 기자회견장에 자리한 황치열은 "주변 반응이 좋다. 저는 활동하느라 보지 못했는데 보신 분들이 너무 재밌다고 했다. 신선한 조합이 많아서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고 하시더라"고 말했다. 신승훈과의 환상적인 호흡으로 화제를 모았던 에일리는 "주변에서 굉장히 많이 궁금해하더라. '다음 주 누가 해?'라는 질문을 제일 많이 받았다. 상상도 못했던 조합이 커플이 되는 걸 신선해하시는 것 같다. 그 다음 무대에 대한 관심이 많더라. 비밀을 유지하는 게 힘들다. 그러니까 아예 말을 안 해주고 있다. 주변에서 많이 물어봐 주셔서 기분도 좋고 그 다음 무대에 더 신경을 쓰게 된다. 그런 재미를 느끼며 요즘 바쁘게 즐겁게 지내고 있다"라고 강한 만족감을 보였다.
이렇듯 대중들이 '더 콜'에게 느끼는 매력은 "어떤 노래가 나올까? 얼마나 좋을까?"보다도 "누가 누구랑 호흡을 맞출까?"에 방점이 찍혀 있다. 결국 음악도 사람이 하는 것이다. '더 콜'은 색다른 조합을 만날 수 있는 유일한 음악예능이다.
▲경쟁보다 화합 한때 '슈퍼스타K' 시리즈와 '나는 가수다'와 같은 음악예능이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대중들은 '음악'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경쟁'프로그램에 대해 피로감 누적을 호소했다. 단 한 명의 우승자를 위해 나머지 수천, 수만명이 흘리는 눈물을 수없이 봐온 것이다. 본래 음악은 화합과 즐거움이 중심이다. 음악이 경쟁에만 내몰리는 순간 즐거움은 조금씩 사라지고 만다. '더 콜'이 가지는 의미는 여기에 있다. '비긴어게인'이 유럽의 멋진 풍광을 담아내며 음악으로 힐링을 전하고 있다면 '더 콜'은 스튜디오에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촬영하면서 힐링을 제공한다.
거미는 "그동안 굉장히 많은 프로그램에 출연해서 제가 새로울 수 있을까 싶었는데 새로운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그런 반응을 얻고 있어서 굉장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도 경쟁심이 생기지 않을까 싶었는데 아직까지는 그런 마음이 전혀 안 들더라. 팀원들끼리 다른 팀에 대한 이야기를 거의 안 했다. 우리 무대를 생각하기에 바빴고 현장에서 즐기기에 바빴다. 그런 점에서 유일무이한, 참 신기한 프로그램인 것 같다"라고 고백했다.
비와이의 생각 역시 거미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날 비와이는 음악 예능에 출연을 결심한 계기에 대해 "원래 방송을 안 하고 앨범 위주로 활동을 하려고 생각을 했는데 취지 자체가 음악적인 부분이라 너무 끌렸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배우고 싶은 마음이 컸다. 타 장르에 계신 분들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어떤 사상과 신념을 가지고 음악을 만드는지 궁금하기도 했고 다 저보다 먼저 시작하셨던 선배님들이라 배움의 자세로 많이 임하고 싶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에 임하게 됐고 무대 만들면서도 굉장히 많이 배우고, 음악적으로도 삶적으로도 배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쟁은 남을 짓밝고 올라서 내가 승리해야 하는 영속성을 가지고 있다. 거미와 비와이가 말하는 "음악적인 부분"이라는 건 경쟁보다 화합을 뜻하는 게 아닐까.
대중음악 시장에서 경쟁을 강조하다보니 자극적인 무대와 과도한 노출을 일삼게 되고 정작 아티스트 자신이 음악을 즐기지 못하는 결과가 초래되고 말았다. 그렇게 경쟁에 내몰린 대다수의 아이돌이 과연 그만큼의 온당한 경제적 소득을 얻었는지도 의문이다.
무대 퍼포먼스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음악환경의 시대를 지나고 있지만 결국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음악은 '좋은 사람이 부르는 좋은 노래'가 정답일 것이다. 좋은 사람들이 모여 좋은 음악을 만들며 음악예능의 돌풍을 이어가고 있는 '더 콜'이 시즌제로 이어져 결국에는 가장 사랑받는 음악예능이 될 거라는 예상은 결코 과장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아울러 기자들에게 먼저 공개된 다음 방송은 과연 이들의 자신감이 허세가 아님을 증명해주고 있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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