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이 배당성향이 낮은 기업을 중점 관리하는 이른바 ‘저배당 기업 블랙리스트’에 남양유업현대그린푸드 등 2개 기업을 처음으로 올렸다.

1일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국민연금 의결권행사전문위원회는 지난달 25일 회의를 열어 남양유업과 현대그린푸드를 ‘중점관리기업’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이르면 2일 홈페이지에 이들 기업을 공시할 계획이다.

이들 기업은 합리적인 배당정책을 세워서 공개하라는 요구에 3년째 묵묵부답으로 일관해왔다는 게 국민연금 주장이다. 국민연금은 남양유업과 현대그린푸드의 주요 주주다. 이들 기업이 다음 주총 때까지 배당정책을 바꾸지 않으면 국민연금은 다른 주주 제안에 동참해 압박할 수 있다.

이 같은 국민연금의 조치는 2016년 도입한 배당 관련 ‘기업과의 대화’ 정책의 일환이다.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는 당시 저배당 기업에 더 많은 배당을 하도록 적극 요구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기금운용본부는 내부 기준을 마련하고 전담팀을 꾸려 기업과의 대화를 통해 저배당 기업을 압박해 왔다. 대화가 이뤄진 다음에도 적절한 배당조치를 하지 않는 기업은 중점관리기업으로 지정해 외부에 공개하는 등 직접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국민연금이 저배당 기업을 몰아세우는 이유는 배당 확대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다. 최근 스튜어드십코드(기관투자가의 의결권 행사지침) 도입을 통해 주주권 강화에 나서고 있다. 일각에선 이 같은 조치가 “연금 사회주의”라며 기업의 경영권 간섭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