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카페의 중요한 성공요인 중 하나는 상담사의 전문성에 있다. 하지만 일부 업체의 경우, 전문교육이 부실하거나 비전공자를 잠깐 교육시켜 커플심리상담 등을 진행해 상담의 질을 떨어뜨리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어 심리카페 선택 시 주의를 요한다.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에서 심리상담을 전공한 이배영 교수(카페테라피 대표)는 이런 문제점에 대하여 "최근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심리카페들의 특징들이 20대 후반의 상담사들이 잠깐 상담하는 방식으로 제대로 된 교육도 없이 상담사로 채용되어 상담을 하고 있다"며 "사람의 마음과 관계성을 위한 코칭을 해주는 카페가 전문성이 없는 일반인들이 상담을 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 상담은 전문가의 영역으로 상담사가 전문성이 있는 카페로 잘 안내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인천시 구월동 1호점과 대학로에 위치한 2호점 등 직영으로 2개점을 보유하고 있는 카페테라피는 전문성 있는 상담사들을 배치해 깊이 있는 상담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타 카페들과 차별화를 시도한다. 현재 카페를 방문하는 손님을 대상으로 자아분석검사, 사랑의 포인트, 커플톡, 사랑의 유형, 생활각본 등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전문성 있는 상담이 진행되고 있다.
전문가가 직접 운영하며 상담의 질을 최우선시하는 심리카페 카페테라피는 객관적인 자아성찰과 심리적 안정, 타인에 대한 이해와 관계 회복까지 이끌어내는 심도 있는 심리검사도구인 교류분석을 활용한다. 새롭게 시작하는 연인들은 물론 오랜 세월에 권태기가 찾아온 연인들까지 심리적으로 건강한 소통을 이루고 사랑을 회복하도록 돕고 있어 지방에서까지 심리상담을 위해 찾아오는 경우도 많을 만큼 인천 가볼 만한 곳과 대학로의 이색데이트코스로 자리잡고 있다.
이와 함께 카페테라피는 조직활성화를 위한 직장인의 팀웍증진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팀원들끼리 갈등분석, 의사소통 분석, 성격분석 등 다양한 신규 프로그램을 통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깊이 있게 나눔을 통하여 서로간 관계회복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제대로 된 심리카페 방문을 통해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하고 성숙한 모습을 찾아가는 것이야 말로 현대의 사람들에게 필요한 지혜일 것이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