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로봇팔과 전동카트, 실내 자율주행 로봇 등 생활밀착형 로봇을 대거 공개했다. 지난해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지 1년 만이다.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을 활용해 인터넷 공간을 벗어나 사용자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할 방침이다.

네이버는 1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발자 콘퍼런스 ‘데뷰(DEVIEW) 2017’을 열어 로봇 9종과 아동용 웨어러블 기기 등 다양한 신기술·신제품을 선보였다. 실내 자율주행 로봇 ‘어라운드’와 전동카트 ‘에어카트’, 인간과 같은 일곱 개 관절을 가진 로봇팔 ‘엠비덱스’ 등이다.

송창현 네이버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연구개발(R&D) 자회사 네이버랩스 최고경영자(CEO)는 기조연설에서 “사람이 도구와 기술을 배우고 쓰기보다 기술이 사람과 생활환경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며 “기술의 진정한 가치는 기술이 생활 속으로 사라졌을 때 나온다”고 말했다.

그는 네이버의 연구 목표를 ‘생활환경지능의 확장’이라고 표현했다. 생활환경지능은 일상생활에서 기술이 사람과 상황, 환경을 인지하고 이해해 먼저 필요한 정보나 행동을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개발 중인 자율주행차량 기술은 연내 미국 자동차공학회(SAE)에서 정의한 5단계 중 4단계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4단계는 차량 목적지, 운전모드 설정 등만 사람이 하고 나머지 세부 운전은 기계에 맡기는 상태다. 네이버는 비상시 사람의 개입이 필요한 3단계 자율주행 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