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홍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최영홍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오는 10월까지 '자정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한 프랜차이즈 업계가 혁신위원회를 꾸리고 본사와 가맹점주 간 상생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나섰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10일 서울 서초동 협회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외부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된 '프랜차이즈 혁신위원회'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위원장에는 국내 '1호 유통학 박사'로 잘 알려진 최영홍 고려대 로스쿨 교수(사진·한국유통법학회장)가 임명됐다.

최 위원장은 "프랜차이즈 업계 '갑을 관계' 등 거래 지위에 따른 갑질을 막을 수 있는 상생 혁신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법 집행당국에도 개선점을 요청해 프랜차이즈 산업 구조를 바꿔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창업 기회를 주고,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순기능이 많은 프랜차이즈가 한국 사회에서 좋은 평가보다는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며 "프랜차이즈의 기본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출범한 혁신위원회 위원으로는 학계에서 임영균 광운대 경영학과 교수(전 한국마케팅관리학회장), 이승창 항공대 경영학과 교수 (한국프랜차이즈학회장)가 참여했다.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좌혜선 한국소비자단체협회의회 사무국장(변호사)이 이름을 올렸다.

법조계에서는 박경준 변호사(경실련 시민권익센터운영위원장), 김종무 변호사 (법무법인 한림 대표변호사)가 참여했다.

강창동 한국소상공인전략연구원대표(前한국경제신문 유통전문기자, 경영학 박사)와 김대영 매일경제 유통경제부장(경영학 박사)도 위원으로 참여한다.

혁신위는 이날 최 위원장의 기자간담회를 시작으로 매주 회의를 갖고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가맹사업 불공정관행근절 대책'의 6대 과제와 국회에 상정된 33개 가맹사업법개정안 등 프랜차이즈 관련 현안에 대한 '상생혁신안'을 마련해 오는 10월에 공정위에 제출할 계획이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