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포스트(WP)가 1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기밀유출 의혹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세르게이 키슬랴크 주 미 러시아 대사를 만난 자리에서 이슬람국가(IS) 관련 기밀정보를 유출했고, 이 때문에 정보를 제공한 중요한 정보원이 위험에 처했다는 내용이다.

WP가 인용한 미국 전·현직 관리들의 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해임한 다음 날인 지난 10일 백악관에서 방미 중이던 라브로프 장관 등 러시아 고위 관료들을 만나 IS 문제를 논의하던 중 기밀을 유출했다.

이 기밀정보는 미국과 정보공유협정을 맺은 한 파트너가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내용이 너무 민감해 동맹국 간에도 공유를 제한하고 미국 정부 내에서도 보안을 철저히 유지해야 하는 내용으로 전해졌다.

WP는 파트너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해당 정보를 러시아와 공유하도록 허락하지 않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기밀 유출로 IS 내부 사정에 접근 가능한 동맹과의 협력이 위험에 처했다고 덧붙였다.

한 관리는 "이 정보는 암호화된 정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가 동맹과 공유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러시아 대사에게 유출했다"고 말했다.

다만 이 정보가 어떤 것인지, 파트너가 어느 나라 사람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WP는 미 중앙정보국(CIA)나 국가안보국(NSA)은 이 사안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WP의 보도가 사실이라면 코미 전 국장 해임으로 곤경에 처한 트럼프 대통령은 기밀 유출과 더불어 '러시아 커넥션'과 관련한 또 다른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당장 야당인 민주당의 대대적인 공세가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9일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해킹 사건 및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당국 간의 내통 의혹을 수사 중이던 코미 전 국장을 전격으로 해임했으며, 이에 민주당은 관련 수사를 방해하려는 행위라고 강력히 반발하며 특검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지난 11일 NBC 방송 인터뷰에서 "해임 전 코미 전 국장과 1차례 만찬, 2차례 전화통화를 했을 당시 '내가 수사를 받고 있는가'라고 물었더니 그가 '수사를 받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고 말해 수사개입 논란까지 자초한 상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