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경북지사는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새마을운동 세계화는 국가브랜드 가치와 국격을 높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상북도 제공
김관용 경북지사는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새마을운동 세계화는 국가브랜드 가치와 국격을 높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상북도 제공
김관용 경북지사(73)는 올해 20주년을 맞은 한국 지방자치의 산증인이다. 그는 1995년 민선 1기 구미시장에 당선된 뒤 내리 3선을 했다. 이어 2006년 처음 출마한 경북지사 선거에서 당선된 뒤 지난해 6·4 지방선거에서 3선에 성공했다. 1995년 지방자치가 부활한 뒤 한 해도 빠지지 않고 지방자치단체장을 맡았다. 국내 유일의 현직 6선 지자체장이다.

김 지사는 광역지자체장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대부분 1위를 차지했다. 지금까지 11차례의 전국 시·도지사 직무수행평가에서 아홉 번 1위, 두 번 2위를 했다. 그의 도정은 경북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김 지사는 지난달 17일부터 22일까지는 세네갈 대통령 초청으로 아프리카 세네갈을 3박6일 일정으로 다녀왔다. 그는 새마을운동을 현지에 보급한 공로로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으로부터 국가훈장을 받았다. 새마을운동의 발상지인 경상북도가 세네갈에서 추진하는 새마을운동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국가 브랜드’인 새마을운동의 세계화를 선도하는 김 지사를 대구에서 만났다.

[월요인터뷰] 김관용 경북지사 "경북의 새마을운동 세계화, UN도 인정…전세계서 전수 요청 쇄도"
▷최근 세네갈을 방문했는데 새마을운동에 대한 현지 반응은 어떻습니까.

“아프리카 등 현지의 열기는 대단합니다. 세네갈 정부와 새마을운동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세네갈을 서아프리카의 새마을운동 거점으로 삼을 계획입니다. 세네갈 대통령의 요청으로 현지 마을 두 곳에서 다섯 곳으로 새마을운동을 확산하기로 했습니다. UN도 경상북도가 추진하는 새마을운동의 성과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시범마을을 지어달라는 각국의 요청이 많습니다.”

▷아프리카 등 현지에서 새마을운동이 성공한 비결은 무엇입니까.

“새마을운동을 일컬어 기적이라고들 합니다. 하지만 새마을운동은 지도자들의 땀과 눈물의 결과물입니다. 새마을운동은 지방정부가 직접 국가브랜드를 세계화한 대표적 모델로 무상원조가 아니라 ‘할 수 있다’고 의식을 변화시키는 정신운동입니다. 길을 놓고 마을을 건설하더라도 우리가 하는 게 아니라 현지인이 직접 짓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가 건물을 세워줄 수 있지만 이런 방식은 지속적일 수 없습니다.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는 선진국의 공적개발원조(ODA)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해외에 나갈 때마다 현장을 꼭 찾는 이유입니다. 제가 해외에 나가면 항상 ‘우리가 잘살아서 여러분을 돕는 것이 아니라 가난 극복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서’라고 말합니다. 새마을운동은 의식 변화가 큰 변화를 이뤄내는 것이라는 공감대가 현지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새마을운동 세계화를 위해 일부 보완할 점도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같은 새마을운동이라도 아시아와 아프리카는 접근법이 다릅니다. 아시아 국가들이 원하는 것은 소득 증대이고, 아프리카 국가는 물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 한국수자원공사, 농촌진흥청 등 각 부처가 협력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총리실이 중심이 돼 여러 부서에 흩어져 있는 새마을운동 등 해외 봉사활동에 대한 컨트롤타워를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대구 청사에서 27년 만에 내년 2월 안동·예천 신청사로 이전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수도권 발전의 확산효과는 추풍령에 걸려 영·호남 8개 시·도로 내려오지 못했습니다. 이를 ‘추풍령 효과’라고 부릅니다. 내년 초 안동·예천으로 이전하는 경북도청은 세종시와 같은 위도(북위 36도)상에 있습니다. 세종시는 서울에서 남하한 것이지만 경상북도는 대구에서 북상한 것입니다. 같은 위도상에 있는 세종시와 경북 충청남북 전북을 연결하는 발전축을 벨트화할 계획입니다. ‘황금허리 문화경제벨트’를 구축하겠다는 것입니다.”

▷도청에 ‘취직 좀 하자’는 이색 플래카드를 내걸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양질의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인데, 정말 어렵습니다. 2012년에 경북도청 정문에 ‘취직 좀 하자’는 플래카드를 붙였을 정도입니다. 이전엔 ‘위대한 경북’이라는 플래카드가 있었는데 이건 도민들의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또 제가 처음 지사에 취임했을 때는 ‘제발 좀 먹고살자’라고 붙였습니다. 지금의 플래카드는 ‘사람중심 경북세상’입니다.”

▷원자력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경북 유치를 여러 차례 강조했습니다.

“경북 동해안에는 국내 원전 24기 가운데 절반인 12기가 있습니다. 원전을 좋아하는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원전을 옮길 수 없다면 이를 산업화해서 먹고살아야 합니다. 원전을 건설하는 대신 관련 인프라 투자를 과감하게 해 달라는 것입니다. 원자력 관련 인력 양성과 연구기관, 수출단지 등의 원자력클러스터를 조성해야 합니다. 경북을 원전 수출의 전진기지로 삼아야 합니다. 원전의 일생은 네 단계로 나뉩니다. 첫 번째로 원전 설계입니다. 한국전력기술이 맡고 있는데 최근 김천으로 이전했습니다. 다음 단계는 원전을 짓고 전기를 생산하는 것인데, 이는 한국수력원자력이 담당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내년에 경주로 이전할 계획입니다. 원전을 폐기하는 마지막 단계인 방사성폐기물처분장도 경주에 있습니다. 원전 네 단계 중 세 번째인 원전 해체만 빼고 모두 경북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원전 해체를 담당하는 원전해체연구센터를 설립할 예정입니다. 다른 지자체도 유치에 나서고 있지만 원전 생산부터 폐기까지 모든 단계의 시설이 갖춰진 경북으로 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원전해체연구센터가 있어야 원전클러스터가 완성됩니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지방자치제가 여전히 겉돌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지방자치제를 멈추는 건 불가능합니다. 지방자치를 도입할 때 정치인들이 모여서 하향식으로 했습니다. 분권, 재정, 조직이 지방자치의 기본입니다. 지방자치법을 개정해 20년 전에 입은 옷을 벗어버려야 합니다. 물론 지자체장의 복지 포퓰리즘이란 문제도 있습니다. 이런 건 경계해야 하겠지요. 권한을 주되 책임도 강력하게 묻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1942년 경북 구미 출생 △대구사범학교 졸업 △영남대 경제학과 졸업 △영남대 행정학 석사 △제10회 행정고시 합격 △구미 세무서장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 △민선 1·2·3기 구미시장 △민선 4·5·6기 경북지사


정리=강경민/오경묵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