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천고마비 가을이 오면서 본격적인 레져활동 시즌이 왔다.

올 시즌에 주목 할 만한 레져 활동은 사이클과 철인3종경기 이다.

물론 개인 취향에 맞게 다양한 레져 활동이 있지만,대중적이고, 전문적인 레져 활동을 뽑는다고 한다면 위 두가지 레져 활동을 주목할만 하다.

몇 년전부터 MTB시장 붐이 일어나면서, 작년부터 자전거 동호인사이에 RoadBike가 유행을 하고 있다.

또한 자전거 도로가 정부 정책 하에 활성화 되면서 수도권지역에서 장거리를 갈 수 있게 되면서 부터 RoadBike 유행에 한 목을 했다.

그리고 전문적인 레져활동에서는 철인3종경기를 손꼽을수 있다. 자기 한계를 넘어서서 수영,마라톤,자전거 3가지 종목을 소화해 내야 하기때문에 많은 체력과 인내심을 요하는 운동 중에 하나이다.

이러한 사이클과 철인3종 등의 강도 높은 운동하면 반드시 회복을 필요로 한다.

회복이 잘 이루어진다면 '초과보상'을 통해 이전보다 더 좋은 운동수행력을 가질 수 있지만 반대로 회복이 충분하지 않으면 운동선수는 훈련이나 경기에 대한 의욕이 저하되고 잦은 손상과 만성적인 피로를 겪게 될 수 있다. 회복에서 이루어야 할 중요한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1) 에너지원과 수분의 보충, 2) 근육 손상의 감소, 3) 근육재생의 촉진이다.

회복을 도와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이러한 세 가지 목표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영양이며, 그 중에서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혼합 섭취'가 권장된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혼합 섭취가 근육의 회복을 빠르게 한다.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탄수화물과 단백질 혼합 섭취가 근육의 회복을 빠르게 하였으며, 단백질을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더 높은 단백질 합성 비율을 나타낸 바 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혼합 섭취'에 있어서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섭취시기이다.

인슐린과 반응하는 포도당 운반 단백질과 에너지원을 저장하는 효소의 활성이 최대 수준을 나타내는 운동 직후부터 45분, 늦어도 60분 사이에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혼합 섭취'가 충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 시기에 탄수화물과 단백질 모두 소화와 흡수가 빠른 특성을 가진 식품이 선택되어야 한다.

탄수화물은 흰 빵, 베이글, 감자, 바나나, 수박 등을 통해 섭취될 수 있고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것이어야 하며, 유청단백질이 추천된다.

최근 스포츠 스타인 홍성흔,차두리,이형택,이동국 등과 레져 동호인들이 스포츠푸드 아이엠프로틴을 애용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혼합비뷸이 4:1로 최적화되어 근육회복과지구력을 요하는 운동에는 반드시 필요식품이기 때문이다.

스포츠푸드 '아이엠프로틴 파우더Q'는 스포츠종합쇼핑몰 스포티아(www.sportia.kr)에서 구매할 수 있다.
홍성흔 선수도 극찬한 에너지 보충제 '아이엠프로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