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사회경력자를 위한 학사 학위 취득 과정 멘토에게 듣다 …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경영학부 이택호 교수 인터뷰

수능을 앞두고 많은 수험생들이 자신이 지원할 대학을 찾아 수많은 고민을 하는 요즘, 많은 직장인들과 사회경력자들도 조심스러운 고민을 하게 된다. 생활과 직장에 쫓겨 중단한 학업을 이어가고자 하는 고민을 주변에게 쉽사리 털어놓지도 못하고, 막상 수능을 보고 정시로 들어가자니 오랫동안 놓았던 펜과 책에 대한 두려움이 앞선다. 특별전형으로 입학하자니 불경기에 직장에 괜히 부담스러운 말을 꺼내는 것 같아 쑥스럽다.

최근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수많은 직장인과 사회경력자들을 위한 학위취득 과정이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개설되고 있다. 오랜 기간 이러한 과정을 연구 ․ 설계해 많은 직장인들의 멘토로 활동중인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경영학부 이택호 교수(경영학 박사, ‘대화의 기술’ 저자)를 모시고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 현재 운영중인 과정의 특성을 소개해주세요.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경영학부의 주말반 과정은 말 그대로 주1회 수업으로 경영학사 학위 취득을 하는 과정입니다. 학점은행제를 기반으로 한 주말반 과정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승인을 받은 경기대 고유의 커리큘럼을 활용해 고졸학력자는 최소 3년 가량, 전문대 졸업자는 최소 2년여의 수학기간을 통해 경기대학교 총장명의의 경영학사 학위(4년제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입니다.”

- 주말반이라는 과정이 일반인에게는 낯선데요, 주1회 수업만을 통해 학위 취득이 가능한가요?

“저희 경영학부 주말반은 주중에는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을 위한 과정입니다. 과거 적지 않은 대학들이 직장인이나 사회경력자를 위해 산업체 전형이라는 야간과정을 운영했습니다. 하지만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제상황 속에서 주3, 4회 가량 학업에 투자하는 게 쉽지 않아 많은 분들이 중도에 학업을 다시 포기하는 안타까운 상황을 교육현장에서 목격하였습니다. 이러한 분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주5일제 근무가 사회문화로 자리잡은 현 시대의 상황에 맞춰 주말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우선 토요일 하루 수업을 통해 학점과목을 이수하고, 고졸자의 경우 자격증 등 다양한 학점취득원을 통해 학점을 쌓아갈 수 있는 동시에 학위취득 시점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 이 과정을 거치는 동안 반별 지도교수를 통해 개인의 특성을 살리고 맞춤형 커리큘럼을 구성해 드리고 있습니다.”

- 수 년 간 과정을 운영해 오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려움도 있으시고 보람도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어떠신가요?

“처음 이러한 과정을 설계해서 홍보할 때는 많은 분들이 반신반의 하셨습니다. 주말에 다니는 대학 과정이라는 것 자체도 생소하시고 학점은행제라는 것도 일반인에게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았으니까요. 하지만 이 과정을 마치고 학사모를 쓰신 140여 분들의 모습을 보면서 만감이 교차함을 느꼈습니다. 스무 살의 막내 편입생부터 환갑을 넘기신 졸업생이 함께 학사모를 쓰고 기쁨을 만끽하는데 그 분들의 열정에 자그마한 불씨를 지펴드린 역할을 한 것 같아서 남모를 뿌듯함이 밀려오더군요.”

-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경영학부에서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은 주로 어떤 분들이 계신가요?

“정말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오십니다. 실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취업과 진학의 고민을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친구들, 대학 등록금에 부담감을 느끼거나 전문대를 졸업하고 더 나은 스펙을 만들고자 편입을 희망하는 20대부터 직장 내 진급이나 이직을 위해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시는 30~40대 직장인, 그리고 젊은 시절 아쉽게 학업을 이어가지 못하시고 은퇴 후 새로운 삶을 설계하기 위해 진학을 희망하는 50대 이상 사회경력자분들까지 미처 설명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분들이 오십니다. 저희 경영학부는 입학을 희망하시는 분들 모두 개별적인 상담을 통해 특성과 요구를 파악해서 개별적인 과정 설계는 물론 학위 취득 후 방향까지 함께 고민해드려서 학생분 들의 니즈(Needs)를 충족시켜드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많은 직장인 분들이나 사회경력자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는지요?

“젊은 시절의 배움은 흐름에 따라, 시간에 따라 남들과 함께 가면 되기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세상에 나온 후 다시 배움을 갖고자 하면 많은 걱정과 두려움이 앞서실 겁니다. 저희와 함께 한 여러분의 선배들을 통해 그러한 걱정과 두려움이 어떤 것인지 저희도 많이 배웠습니다. 그렇지만 한 가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그러한 걱정과 두려움은 ‘시작’과 함께 사라져갈 것들이라는 것입니다. 배움을 다시 시작하고 자신을 가꾸는 시간을 다시 가지기 시작하신다면 사라질 고민들이니 걱정하지 마시고, 두려워하지 마시고 전문적인 상담가 분들과 함께 학습설계를 하시면서 최상의 길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경영학부에서 진행중인 경영학부 입학전형은 수능, 내신성적의 반영없이 면접전형만으로 진행된다. 자세한 입학정보와 원서접수는 경영학부 홈페이지(http://www.kgumie.ac.kr)를 통해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