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 마비 부른 장외·연계투쟁…국민 신뢰 갉아먹는 自害 행위"
김진표 전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사진)가 당의 장외투쟁·연계투쟁 방식을 비판하며 쓴소리를 던졌다. 김 전 원내대표가 6·4 지방선거 경기지사 선거에서 패배한 뒤 당을 향해 목소리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전 원내대표는 지난 2일 당내 3선 이상 의원들에게 보낸 ‘야당 지도자들에게 드리는 고언’이라는 제목의 이메일에서 “야당의 국회 보이콧으로 인해 시행 첫해부터 국회선진화법의 정신을 훼손하고, 수박 겉핥기 식 예산국회를 자초했다는 비난을 고스란히 떠안게 됐다”며 “강경파들에게 휘둘려 극단적인 진영 논리에 매몰되고 싸움질에만 유능하고 민생 해결에는 무능하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이라는 물고기는 국회라는 생명수 속에서만 살아갈 수 있는 존재”라며 “장외투쟁을 이유로 국회를 공전시키는 일만은 하지 않겠다는 다짐이 필요한 때”라고 했다.

세월호 특별법 타결을 위해 모든 의정활동을 마비시켰던 ‘연계투쟁’ 방식도 비판했다. 그는 “야당의 연계투쟁이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의회 전략이라는 시각도 있지만, 국민은 그러한 연계투쟁을 야당의 신뢰를 갉아먹는 자해행위로 인식했다”며 “국정감사, 예산심의, 법안심사 등 위원회 활동을 통해 생산적인 성과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국민의 신뢰를 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김 전 원내대표는 “지금까지의 대여 전략을 답습하면 다람쥐 쳇바퀴 돌 듯이 극한 정쟁과 대치가 반복될 뿐”이라며 “야당이 먼저 자기 희생과 솔선수범의 태도를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