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민주당 의원이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에 이어 12일 박근혜 대통령을 ‘박근혜 씨’로 호칭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박근혜 씨, 노무현 대통령을 ‘노가리’로 비하하고 ‘육시럴X’ 등 온갖 욕설을 퍼부었던 ‘환생경제’가 그렇게 재밌었나”라고 글을 올렸다. 또 박 대통령이 2004년 한나라당 대표였을 당시 당 의원극단인 ‘여의도’가 공연했던 정치풍자극 ‘환생경제’를 보면서 웃고 있는 사진도 함께 올렸다. ‘환생경제’는 당시 노 대통령을 비하해 물의를 빚은 연극이다.

정 의원은 전날에도 새누리당이 이정희 대표의 호칭을 문제삼은 것에 대해 자신의 트위터에 “그럼 각하라 부르리까, 여왕이라 부르리까”라며 “노 대통령을 노가리라 욕설을 퍼부었던 환생경제는 (어떻게 된 것이냐). 당신들의 더러운 입부터 씻고 말하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이 대표의 행동이 옳다는 것은 아니지만, 여당이 ‘석고대죄’까지 언급하며 반발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태흠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는데 야당 의원들의 기본 인성도 갖추지 못한 발언 때문에 국회가 국민들로부터 도매금으로 비판받아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