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9개 고사장…오전 9시 30분까지 입실
국가공인 1호 경제이해력검증시험인 테샛(TESAT) 17회 시험이 오는 11일(일요일) 오전 10시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전주 인천 수원 창원 춘천 등 전국 16개 일반 고사장과 13개 특별고사장 등 29개 고사장에서 시행된다. 또 같은 날 중학생과 초등학교 고학년 등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주니어 테샛(J-TESAT) 4회 시험이 서울과 부산 대구 인천 수원 등에서 치러진다. 50명(고교생은 30명) 이상이 응시하는 대학이나 고교, 단체가 고사장을 자체 마련할 경우 테샛위원회가 감독관을 파견해 시험을 치르게 되는 특별고사장은 중국 다롄국제학교 고려대 성신여대 금강대 경기대 조선대 대구대 건양대와 환일고 대동고 구리고 신성고 남악고 등에 마련됐다.
특별고사장을 포함해 테샛에 응시하는 모든 수험생은 시험 당일 △수험표 △신분증 △컴퓨터용 사인펜 △수정테이프 등을 소지하고 오전 9시30분까지 해당 고사실에 입실해야 한다. 수험표는 가져오지 않아도 되지만 신분증은 꼭 지참해야 한다. 신분증이 없으면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테샛 신분증으론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간 만료 이전의 여권, 공무원증,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중·고교 학생증 등이 인정된다. 중·고교생은 학생증을 신분증으로 인정하지만 대학생 학생증은 신분증으로 인정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주니어 테샛에 응시하는 청소년은 △수험표 △컴퓨터용 사인펜 △수정테이프 등을 지참하고 오전 9시30분까지 해당 고사실에 들어가야 한다. 주니어 테샛 응시자는 신분증은 필요없고 대신 수험표를 꼭 갖고 와야 한다. 고사장엔 주차장 시설이 충분하지 않으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게 편리하다.
입실시간인 9시30분이 지나면 감독관이 휴대폰과 소지품을 수거한 후 OMR카드와 문제지를 나눠준다. 17회 테샛 문제지와 4회 주니어 테샛 문제지는 각각 12쪽, 8쪽이다. 수험생들은 문제지 표지에 이름과 수험번호를 적은 후 감독관 지시에 따라 시험지를 개봉하고 편집·인쇄 상태를 확인한다. 시험 시간은 테샛이 100분, 주니어 테샛은 60분이다.
시험 도중 감독관이 신분증(수험표)과 신원을 확인하고 답안지에 서명한다. 시험이 끝난 후 문제지는 답안지와 함께 제출해야 한다. 부정 행위를 하다가 적발되면 성적 무효처리는 물론 2년간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성적 발표일은 11월20일(화)로 예정돼 있으나 앞당겨질 수도 있다. 성적표는 홈페이지(www.tesat.or.kr)를 통해 출력할 수 있다. 17회 테샛과 4회 주니어 테샛의 난이도는 각각 300점 만점에 평균 180점(100점 만점 기준 60점)이 될 수 있는 수준이다.
이번 테샛에서도 대학과 고교, 중학교, 초등학교 동아리 대항전이 열린다. 국내 최고의 경제동아리를 가리는 17회 테샛 동아리대항전 참가팀은 대학 19개팀, 고교 32개팀, 주니어 5개팀 등 총 56개로 역대 최대다. 대학 부문에선 성균관대 ‘다산금융반’ ‘SEDA’ ‘BiS’, 한양대 ‘HEF’, 경희대 ‘KECOBUGS’와 ‘ABS’, 성신여대 ‘TESAT 10기’, 창원대 ‘Pace Maker’, 조선대 ‘경세제민’, 금강대 ‘Lotus’와 ‘GGUM’, 경기대 ‘그린리치’, 인제대 ‘블루칩’, 순천향대 ‘TESAT 동아리’, 전북대 ‘황금나침반’, 연합 동아리 ‘C&H STUDY’와 ‘시루트인’, ‘KUSEA’ 등이 실력을 겨루게 된다.
고교 부문에선 목동고 ‘ZENITH ECONOMIST’를 비롯 보성고 ‘경국제세’, 중동고 ‘동아리 연합’, 남악고 ‘경제한마당’, 환일고 ‘HWANIL ECONOMICS’, 단대부고 ‘단경동’, 배명고 ‘경세제민’ 등이 실력을 겨루게 된다. 주니어 테샛엔 인하사대부중 ‘Inha-1’, 양정중 ‘실험경제반’과 연합 동아리 ‘주머니’, ‘주머니&머니’, ‘초보 CEO’ 등이 출사표를 던졌다.
테샛위원회는 각 팀의 상위 5인까지 합계 점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결정, 우수 동아리를 시상하고 소정의 상금과 상패를 수여한다. 대상 상금은 300만원으로 대폭 늘어난다. 또 개인 성적 우수자에 대해서도 상장과 상금, 상패를 시상한다.
강현철 연구위원 hc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