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백한 국물과 깔끔한 맛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은 쌀국수. 베트남 쌀국수는 이제 어디서나 전문점을 찾아 볼 수 있을 정도로 대중적인 음식으로 자리한지 오래다. 소비자들이 베트남 쌀국수를 즐겨 찾는 가장 큰 이유는 국물 맛. 베트남 쌀국수의 육수, 어떤 재료로 깊고 담백한 맛을 내는 걸까?

3일 방송되는 JTBC '미각스캔들'에서는 해장으로도 많이 찾을정도로 시원한 국물맛이 일품인 '베트남 쌀국수'의 육수의 비밀을 파헤쳐봤따.

'미각스캔들' 제작진의 취재 결과 육수의 비밀은 바로 복합조미료 팩에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복합조미료팩의 주성분은 설탕, 소금, 그리고 MSG 향신료는 미량에 불과했다. 하지만 최근 웰빙 바람을 타고 건강음식으로 알려진 베트남 쌀국수의 실체가 깊고 담백한 국물 맛의 정체는 향신료가 아닌, 조미료였던 것으로 나타나 놀라게 만들었다.

지금껏 우리가 먹은 베트남 쌀국수는 가짜였나?

진한 국물 색과 독특한 향이 특징인 베트남 쌀국수. 그런데 전문가들은 우리가 지금껏 먹어왔던 쌀국수에서는 베트남쌀국수의 흔적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전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일까?

정통 베트남 쌀국수는 소의 뼈로 국물을 만드는 것이 기본이다.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기에 소비자들은 복합조미료팩으로 만들어낸 천편일률적인 국물 맛을 정통 베트남쌀국수로 알고 먹어왔던 것이다.

가짜 베트남 쌀국수의 실체는 3일 오후 11시 20분 JTBC '미각스캔들'을 통해서 방송된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