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에는 많은 대기업이 직원들에게 법정 공휴일 이상의 휴가를 준다. 정해진 추석 연휴는 3일이지만 5일 휴무 체제에 들어가거나 개인 여건에 따라 추가 휴가를 쓸 수 있도록 배려해준다. 연휴에 더 바쁜 일부 서비스 업종 직원들은 빨간 날이라도 쉴 수 있는 것에 감지덕지해야 할 처지다.

현대·기아자동차와 현대모비스는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5일간 추석 연휴 체제에 들어간다고 6일 발표했다. 추석과 개천절 사이에 끼어 있는 10월2일을 휴무일로 정해 대부분의 직원들이 5일 동안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했다.

LG그룹도 5일 휴가를 원칙으로 정했다. 계열사들이 설과 추석 때 법정 공휴일보다 하루 많은 4일 연휴를 하고 있는데 올해는 개천절까지 합쳐 5일을 쉴 수 있게 했다.

LG전자는 이 기간에 개인별 휴가를 붙여 사용하는 것도 허용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연휴 앞뒤로 하루 이틀간 연차를 내 7일 동안 휴가를 쓰는 직원이 적지 않다”고 했다.

삼성전자는 개인별 근무 여건에 따라 최장 5일간 쉴 수 있도록 했다. 물론 반도체와 LCD(액정표시장치) 등 24시간 가동해야 하는 생산라인 직원은 예외다.

기업들은 직원들에게 두둑한 보너스 봉투도 챙겨주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추석을 맞아 휴가비 80만원과 15만원 상당의 사내 인터넷 쇼핑몰 사이버머니, 유류비 5만원 등 총 100만원 상당을 지급하기로 했다.

삼성그룹은 전체 임직원에게 전통시장에서 쓸 수 있는 온누리 상품권을 1인당 50만원어치씩 나눠줄 예정이다.

연휴 때 더 바쁜 업체들은 장기 연휴를 꿈도 꾸지 못하고 있다. 유통업이 대표적이다. 올 추석에도 대형마트는 휴무 없이 돌아가고 백화점은 이틀만 쉬기 때문에 롯데나 신세계는 3일 추석연휴 체제로 운영한다.

은행과 증권사 직원들도 빨간 날만 쉴 수 있다. 10월2일 주식시장이 열리는 데다 연휴 바로 다음날 현금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은행 창구는 명절 직후 오히려 더 바쁘다.

정인설/최진석/김대훈 기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