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개통 예정인 서울 수서~경기 평택 간 수도권고속철도(KTX) 의 수서역 건설을 놓고 한국철도시설공단(철도공단)과 서울시가 갈등을 빚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20일 열린 제12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KTX 수서역 신설을 위한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안’을 보류시켰다고 21일 밝혔다.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에 들어서는 KTX 수서역은 서울시 도계위 심의를 통과한 뒤 중앙도계위 심의를 거쳐 국토해양부 장관이 승인해야만 건설할 수 있다.

시는 기존 지하철 분당선 수서역 밑으로 KTX 수서역을 신설할 것을 요구했다. 또 수서역세권 개발 사업을 위한 그린벨트 해제와 동시에 추진하고, 이를 위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할 것도 요구했다.

수도권고속철도 건설을 맡고 있는 철도공단은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의 결정에 반발했다. 철도공단은 역사를 대심도 터널로 건설하는 사례는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그린벨트 해제에 2~3년이 걸리는 점을 감안할 때 수서역세권 개발은 2016년 이후에나 착공할 수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가 요구한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에 대해서도 “2011년 승인된 교통영향분석을 무시한 채 법적대상이 아닌 대책 수립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철도공단은 서울시의 인·허가가 지연될 경우 수서역 대신 다른 지역에 임시역사를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