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마스터플랜] 외환은행 '해피니어 패키지', 모바일·全은행 ATM 수수료 면제
외환은행은 50대 중장년층을 위해 통장 카드 대출상품 등을 하나로 묶은 '해피니어 패키지'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전자금융 수수료 및 모든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수수료를 면제하는 '해피니어 통장' △헬스케어 서비스에 특화한 '해피니어 카드' △연금식 분할 실행이 가능한 '해피니어 모기지론'으로 구성돼 있다.

해피니어 통장 가입 대상은 만 50세 이상 개인이며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다. 우대 서비스로는 연금 급여이체 또는 해피니어 카드 사용 실적이 있으면서 결제 계좌로 사용하는 경우 인터넷 · 모바일 · 텔레뱅킹 등 전자금융 이체수수료와 모든 은행 ATM 수수료를 면제한다.

처음 가입 후 그 다음달 말까지는 조건에 관계없이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또 이 통장을 보유한 고객이 '마이라이프 정기예금'에 가입하면 VIP 우대금리가 적용돼 연 3.80%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해피니어 카드는 건강관리에 중점을 둔 헬스케어 서비스 특화 카드로 △건강검진 예약 때 우대 △건강검진기록 누적 관리 △전문의 상담 △각종 건강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포털 사이트 개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전국 모든 병원과 약국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최대 10%포인트를 적립해주고 주유소 대형마트 택시 철도 시외버스 이동통신 요금 등 생활 밀착형 가맹점에서 최대 10%포인트를 제공한다.

해피니어 모기지론은 생활비 충당을 위해 3년 또는 5년간 연금식으로 분할해 대출을 실행하고 거치 기간 경과 후 장기 분할 상환하는 주택담보 대출이다. 분할 실행은 월 또는 분기 단위로 이뤄지며 장기 분할 상환시 원리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대출금의 일부는 만기까지 유보할 수도 있다.

분할 실행 기간에는 고정금리를 적용하며 이후에는 변동금리로 바뀐다. 현재 고정금리(3년 또는 5년)의 최저 금리는 연 5.14%이고 최고 금리는 연 7.66%다. 해피니어 패키지상품(통장 카드)을 보유할 경우 0.2%포인트의 금리 감면을 받을 수 있다.

외환은행 관계자는 "해피니어 패키지는 베이비 부머의 본격적 은퇴와 고령화 시대를 맞이해 50대 연령층을 위한 맞춤형 상품"이라며 "이용 고객에게는 창업 및 건강 세미나,노후 재무설계 서비스 등 다양한 노후 관련 부가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