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영업 전국 로드쇼] (3) 청주, 쇼핑몰 상인 단체로 상담 신청…예비 창업자 대전서도 달려와
'창업 · 자영업 전국 로드쇼'를 진행 중인 한경자영업지원단은 세번째 방문지로 충북의 도청 소재지인 청주를 찾았다. 청주는 인근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오창과학산업단지가 자리를 잡으면서 지방도시로는 드물게 인구가 늘고 있다. 자영업소나 전통시장 경기도 다른 도시에 비해선 안정적인 편이었다. 가경동 신한은행 건물 3층 소상공인혁신아카데미 상담장에는 오전 10시가 지나면서 상담을 원하는 예비창업자와 자영업자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점포 방문 컨설팅을 신청한 자영업자도 100명이 넘었다. 성안길 상권 한가운데 있는 '쥬네쓰' 상가에서 영업하는 20여명의 상인들이 한꺼번에 컨설팅을 신청해 눈길을 끌었다. 조봉제 신한은행 청주터미널지점장은 "은행 점포 2,3층에 소상공인혁신아카데미 공간을 마련해줘 교육과 자금지원을 연계함으로써 자영업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장광석씨(56)는 "한국경제를 항상 보고 있는데 마침 청주에서 컨설팅을 한다기에 대전 중촌동에서 아침 일찍 달려왔다"며 "아들과 함께 운영할 만한 외식 아이템을 알아보려고 찾아왔다"고 말했다. 장씨는 점포 형태를 독립점으로 할 것인지,체인점으로 해야 할 것인지도 물었다. 상담을 맡은 윤태용 F&B창업경영연구소장은 "수익은 독립점이 많지만 체인점은 리스크가 작은 만큼 퇴직자는 안정성에 역점을 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하는 게 좋겠다"고 권고했다. 외식 아이템 선정과 관련해 윤 소장은 "유행에 민감한 것은 피하고 대중성이 있는 것을 고르되 건강을 테마로 한 아이템이 적절하다"고 조언했다. 윤 소장은 "생계형 창업은 가족의 협조가 절대적이므로 아이템을 선정할 때 자녀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청주시 봉명동의 꽃집 '금연플라워' 점주인 박남순씨(43)는 꽃집을 운영한 지 10년 됐다. 그는 "취미로 꽃꽂이를 하다 꽃집을 개업했는데 적성에도 잘 맞고 보람을 느끼지만 매출이 정체상태라 답답하다"고 털어놨다. 최병진 BJ외식경영연구소장은 가게를 방문해 "사후 고객관리에 역점을 두라"고 주문했다. 최 소장은 "식물 관리법을 복사해 나눠주거나 판매 후 1~2개월쯤 지난 다음에 꽃 상태가 어떤지 안부전화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알려줬다. 그는 또 "고객에게 항상 새로운 느낌을 주기 위해 죽은 화분은 바로 빼고 새 화분을 전시하되 가을엔 국화,봄에는 프리지어 등 계절성 꽃을 매장 앞에 놓아 전시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성안길 상권의 쇼핑몰 '쥬네쓰'에서 여성의류점을 운영하는 정영주씨(33)는 전업주부에서 창업했지만 아직은 초보 자영업자 수준이다. 그는 "2년 전 분양받은 상가에 임대를 줬던 사람이 나간 뒤 매장을 놀릴 수 없어 옷 가게를 시작했다"며 "아무 것도 모르고 시작하다 보니 어떤 옷을 어떻게 사야 하는지도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노경희 초록여우 대표는 이에 대해 "타깃 고객이 명확하게 설정되지 않아 선호층이 다른 호피무늬 벨트와 지나치게 딱 달라붙는 원피스,맨투맨 티셔츠들이 뒤섞여 있다"며 "젊은 주부를 대상으로 한 '세미 정장'과 '섹시 캐주얼'을 취급하라"고 권했다. 노 대표는 "의류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으므로 보그,엘르 같은 패션 잡지를 정기 구독해 패션감각을 키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가경동에서 '우리생협' 소매점을 운영하는 김상혁씨(47)는 방문 상담을 요청,박균우 두레비즈니스 소장이 현장에 직접 나갔다. 김씨는 "올 5월에 문을 열었는데 초기에는 하루 100만원까지 매출이 올랐지만 지금은 30만~40만원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지금은 홍보방법으로 전단지를 돌리거나 엘리베이터 안에 광고를 하는 정도라고 했다. 상담을 맡은 박 소장은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통상 중대형 아파트에 사는 경우가 많아 115㎡(약 35평) 이상 단지인 진로아파트 효성아파트 등에 집중 홍보를 펼치는 게 효과적"이라며 "여러 곳에서 한 번씩 홍보하는 것보다 한 곳이라도 여러번 하는 것이 낫다"고 조언했다.

청주=강창동/강유현 기자 cdkang@hankyung.com
[창업·자영업 전국 로드쇼] (3) 청주, 쇼핑몰 상인 단체로 상담 신청…예비 창업자 대전서도 달려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