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격해져 목 메이기도 ‥ "편안히 쉬기를 바란다. 명령한다"


李대통령 '천안함 희생장병 추모 연설'서 희생 승조원 이름 일일이 호명
이명박 대통령이 19일 천안함 침몰사고로 희생된 승조원 46명을 일일이 호명했다.

이날 오전 전국에 방송된 `천안함 희생장병 추모 라디오.인터넷 연설'에 나선 이 대통령은 "지금 우리는 깊은 슬픔과 충격 속에 있다"는 말로 연설을 시작한 뒤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으로서 무한한 책임과 아픔을 통감하면서 살아있을 때 불러보지 못했던 사랑하는 우리 장병들의 이름을 마지막으로 불러본다"며 이창기 원사를 시작으로 장철희 이병에 이르기까지 희생 승조원의 이름을 하나하나 불러내려 갔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호명에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이 관등성명을 대면서 우렁차게 복창하는 소리가 제 귀에 들리는 것 같다"면서 "이제 여러분은 우리를 믿고 우리에게 모든 것을 맡기고 편안히 쉬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검은색 넥타이에 검은 정장 차림의 이 대통령은 승조원들의 이름을 부르면서 감정이 격한 듯 목이 메는 모습을 보이다가 "편안히 쉬기를 바란다. 명령한다"는 대목에서 결국 손수건을 꺼내 눈물을 닦았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이 대통령이 어제 연설 관련 회의에서 `장병들의 희생을 헛되이 해서는 결코 안된다. 이름을 한번 불러보고 싶다'고 직접 제안했다"면서 "국민과 함께 승조원들의 숭고한 희생을 다시한번 기리자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천안함 사태와 관련한 `명확한 침몰원인 규명과 단호한 대응' 방침을 거듭 천명했다.

정부가 `국가안보 차원의 중대사태'로 규정한 이번 사태의 원인을 과학적, 객관적으로 투명하게 규명함과 동시에 이를 계기로 국가 안보태세를 재점검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