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내일을 향해 쏴라' 등으로 유명한 미국의 명배우 폴 뉴먼이 26일(현지시간) 오랜 암투병 끝에 코네티컷주 웨스트포트 자택에서 숨을 거뒀다. 향년 83세.

할리우드 정상의 배우로 50년 이상 활동했던 뉴먼은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두 차례나 수상했고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과 베를린영화제 연기자상,2006년 미국배우조합상 TV영화ㆍ미니시리즈 부문 남자연기상,2006년 제63회 골든글로브 TV 부문 남우조연상을 수상하는 등 영화와 TV를 넘나들며 맹활약을 펼쳐온 연기파 배우다.

뉴먼은 '내일을 향해 쏴라' 외에 '뜨거운 양철 지붕 위의 고양이' '컬러 오브 머니' '스팅' 등 숱한 화제작을 남겼으며,배우이자 아내인 조앤 우드워드와 각종 영화에 함께 출연해 남다른 부부애를 과시하기도 했다. 뉴먼은 말년에는 '뉴먼즈 오운' '책임지는 부자'라는 회사와 단체를 잇따라 결성해 자선사업에도 힘을 쏟아 노블레스 오블리주(사회적 신분에 상응하는 도덕적 의무)를 실천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최근 몇 년 동안 암으로 투병해 온 고인은 작년 6월 "기억력과 자신감,창의력이 점점 퇴화하고 있어 연기는 이제 그만둬야 한다"며 은퇴를 선언했다. 영화배우 케빈 스페이시는 "자신의 성공을 다른 사람을 돕는 데 이용했던 폴 뉴먼은 모든 연기자들의 귀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