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건양아이티티(대표 김택현 www.gunyangitt.com)는 자동차 내장재 생산용 기계 및 자동화 기계를 전문 제작하는 회사다. 1990년 설립된 이래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기술선도 기업'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이 회사가 획득한 자동차 관련 산업기계 특허는 무려 24개에 달한다.

사업영역을 넓힌 2006년에는 부품 구매자와 판매자를 잇는 온라인 기계부품 거래 시스템 '건양 e-biz'를 개발, BM(비즈니스 모델)부문의 특허를 획득하기도 했다.

이 시스템의 특징은 선반ㆍ특수가공ㆍ전기 등 10가지 분야의 소량 부품을 취급하면서 견적 파악ㆍ입찰ㆍ계약 등의 복잡한 과정을 간소화해 물품 구매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줄인다는 점이다.

㈜건양아이티티의 경쟁력은 전 부서의 업무 프로세스를 ERP(전사적자원관리)로 구축해 생산효율성을 높인다는 데 있다.

더불어 인사평가와 보상제도에 대한 체계적 매뉴얼을 정립,직원의 업무능력을 높이고 업무태도를 능동적으로 바꾸는 데 매진하고 있다.

전체 고용 인력의 20%를 '실버인력'으로 뽑는 것도 ㈜건양아이티티의 특징이다.

수십 년 경력의 베테랑 기술자가 발휘하는 노련함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기 때문. 김택현 대표는 "고령인력의 채용은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라며 "다른 기업에도 이러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탁월한 경영 능력과 기술혁신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말 부산벤처기업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최규술 기자 kyus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