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2007.03.05 08:48
수정2007.03.05 08:48
[손해보험] 실적개선 계속 가시화되는 과정임...대신증권
- 투자의견 : Overweight(비중확대,유지)
● 2nd tier의 Outperform 및 Valuation Gap 축소 지속될 전망
손해보험업종 2월 주가는 업종 Valuation Merit 약화에 따라 전반적인 약세를 시현하였다. 당사는 전월에 1) 삼성화재의 Valuation Merit둔화 2) 2nd Tier의 상대적인 Outperform 3) 메리츠화재의 단기적인 투자메리트 증대 4) 코리안리의 원수사 대비 투자메리트증대 등을 전망하였다. 손해보험사의 2윌 주가는 2nd Tier이 상대적인 Outperform하지 못한 것을 제외하면 대체로 전망과 유사한 흐름을 시현하였다. 손보사의 1월 실적 리뷰 결과 2nd tier의 실적개선 기대는 여전히 유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2nd tier의 Outperform 및 Valuation Gap축소는 지속적인 전망이다.
● 1월 실적 Review: 실적개선은 이미 시작되었다.
당사 Universe 원수 손보사의 1월 손해율은 전월대비 0.5%p 감소하였고 사업비율은 2.0%p 감소하였다. 사업비율의 감소는 전월에 연말bonus 등 입회성 비용이 집행됨에 따른 것이며, 손해율의 감소는 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이 주 요인이다. 향후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계속 하락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손해보험사의 실적개선은 이미 시작되었다는 보는 것이 타당하다.
● Top Picks: 현대해상, 코리안리
원수보험사 Top Pick를 동부화재에서 현대해상으로 변경한다. 기존 Top Pick이던 동부화재에 대해서도 여전히 긍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지만 향후 실적개선의 여지는 다른 2nd Tier들이 더 클 것으로 판단하여 현대해상을 Top Pick으로 변경한다. 그리고 구조조정이 진행중인 LIG손보와 사업비율 하락추이가 이어지고 있는 메리츠화재의 목표주가를 각각 22,000원 및 8,500원으로 상향한다.
장기적 성장성이 우수한 코리안리에 대해서는 최근 주가가 전고점을 돌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추가상승여력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되어 Top Pick으로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