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오거돈,한나라당 허남식 부산시장 후보는 1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부산경제 활성화방안 등에 대한 입장을 자세하게 밝혔다.

두 후보는 지역 내 양극화 현상을 해소해 지역민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부산역세권개발 방향에서는 오 후보는 지하화를 반대한 반면 허 후보는 찬성하는 등 뚜렷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지역경제가 여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원인과 대책을 짚어주시죠.

▶오거돈=산업구조 조정에 실패한 데다 야당인 한나라당이 장기집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경제의 성공여부는 중앙정부로부터 예산을 얼마나 확보해오느냐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힘 있는 여당 시장이 나와야 예산확보가 쉽습니다.

앞으로 매년 3조원 이상의 국비를 확보,부산시의 재정부담을 완화해 경제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허남식=산업용지 부족이 문제입니다.

2010년까지 440만평을 조성해 기업과 사람이 몰리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동시에 신발산업,디자인,소상공인 지원센터와 테크노파크,부산신용보증기금,수출지원센터를 부산경제진흥원으로 통합해 중소기업에 대한 원스톱 지원체제를 구축,기업의 경쟁력을 높여 경제를 활성화시킬 계획입니다.

-부산도 서울의 강남북 격차에 비유되는 '잘사는 동부산권'과 '못사는 서부산권'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양극화 해소방안을 들려주시지요.

▶오='여당 프리미엄'을 활용해 내년에 국비 5000억원을 확보,서부산권의 신항과 경제자유구역을 세계적인 항만으로 육성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입니다.

쇠락의 길을 걷고 있는 사상공단의 공업지역을 해제,재개발을 통해 벤처기업을 유치하고 서부산권의 그린벨트를 대폭 해제해 산업용지를 확보할 생각입니다.

동서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서부산권에 외국어고와 자립형 사립고 등 특수목적고를 우선 유치해야 한다고 봅니다.

▶허=도시 재정비 촉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낙후지역의 원활한 재개발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습니다.

특히 서부산권인 서구 충무동 로터리에서 암남동에 이르는 20만평을 뉴타운 개발 방식으로 개발하고 구도심 내 낙후지역인 동구 범일동 안창마을을 재개발 시범지역으로 지정,우선 개발할 생각입니다.

서부산권 각급 학교에 원어민 교사를 우선 지원하고 저소득층 자녀에게 방과후 프로그램 무료참여 혜택을 부여하겠습니다.

-문화와 관광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우기 위해 부산 도심재개발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부산의 핵심 도심지역인 KTX 부산역세권 개발방식의 묘안은 있는지요.

▶오=부산역 역세권 개발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부산역과 부산진역 지하화사업은 3조원의 예산이 투입되고 연약지반 등으로 안전성 문제도 있어 반대합니다.

대안으로 KTX 종착역인 부산역을 부산진역으로 이전하고 부산역사는 북항과 연계해 세계적인 관광·쇼핑·비즈니스 허브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허=고속철 종착역을 부산진역으로 옮기는 것은 안 됩니다.

북항재개발을 위해 부산역과 부산진역 구간의 지하화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KTX노선이 부산진역까지는 지하로 연결되고 부산역까지 지상으로 이어지면 항만과 도심이 단절돼 북항재개발에 결정적인 걸림돌이 될 것입니다.

지상구간의 지하화 비용은 민자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부산항과 광양항을 동시에 개발하는 정부의 '투포트 정책'이 부산항의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어떤 입장입니까.

▶오=투포트 시스템 문제는 낡은 논쟁에 불과합니다.

중요한 것은 부산항이 얼마나 경쟁력 있는 항만으로 발전할 수 있느냐입니다.

물동량이 부산항보다 적은 로테르담항의 부가가치는 부산의 7배를 넘습니다.

부산을 로테르담과 같은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만들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허=부산과 광양의 동시개발은 문제입니다.

해양수산부가 지난해 실시한 항만물동량 예측결과를 보면 부산항의 물동량은 이전보다 늘어났고 광양항은 시설이 남아돕니다.

정부가 부산을 국가 핵심항만으로 육성하는 선택과 집중의 원칙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정부 주도의 항만개발과 운영권한도 지자체로 넘겨받아 독자적인 도약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사이 좋았던 부산과 경남이 경제자유구역청 운영과 관련해 갈등의 골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해소방안은 있습니까.

▶오=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발전을 위해 경제자유구역청을 특별지방자치단체화하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산과 경남이 서로의 이권만을 주장하면 갈등을 해소하기 힘들고 경쟁력 약화로 이어집니다.

우선 부산 울산 경남의 광역자치단체장 및 기초자치단체,의회간 모임을 정례화해 시·도간의 갈등을 조정해 나가겠습니다.

▶허=경제자유구역청을 운영한 지 불과 2년 지났는데 다시 정부의 관할로 두는 특별지방자치단체화는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시간을 두고 세밀히 검토해야 할 사항입니다.

갈등을 빚었던 신항명칭의 경우 정부가 원칙을 가지고 신속히 결정해야 할 것을 지자체 협의에 미루는 바람에 갈등만 증폭시켰습니다.

정부가 책임을 지고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부산 북항과 신항을 연결하는 항만배후도로인 부산 강서구 명지대교가 최근 조건부 승인으로 공사가 시작됐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환경단체들이 환경보호가 허술하다며 공사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떻게 봅니까.

▶오=원칙적으로 개발해야 된다고 봅니다.

명지대교 일대는 신항 배후도로의 하나로 경제적 가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반면 낙동강 하구지역으로 환경적 보존가치도 매우 높은 지역인 만큼 시민의 지혜를 모아 환경을 보호하면서 개발을 추진하는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겠습니다.

▶허=완공기간인 2009년까지 반드시 끝내야 합니다.

명지대교가 적기에 완공되지 않으면 항만기능은 반쪽에 그치게 됩니다.

명지대교는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해 다리의 철새도래지 통과지점을 변경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으며 교각의 말뚝작업을 추진할 정도로 환경에 신경을 쓰고 있는 만큼 개발해도 문제 없다고 봅니다.

-지역인재들이 일자리가 없어 수도권으로 몰려가고 있습니다.

인재들이 지역에서 일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방안은.

▶오=2005년의 일자리가 2002년보다 무려 8만개나 줄었습니다.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의 창출 실패에 따른 것입니다.

부산경제 긴급회생계획인 '부산뉴딜플랜'을 통해 4년 내에 3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2007년부터 유라시아 관문 프로젝트의 시범사업을 시행,일자리 창출에 앞장설 생각입니다.

▶허=나의 재임기간인 2004년 2000개,2005년 1만2000개의 일자리가 늘었습니다.

하지만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따라서 2010년까지 4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특히 외자유치와 산업구조 고도화를 통해 3만개의 일자리를 마련하고 공공사업을 통해 1만개를 만들겠습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