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원 헬퍼로보틱스 대표

-로봇 활용해 30평 매장 점주 혼자서 운영할 수 있어
-정부지원 통해 기존 로봇대비 1/3 가격으로 구매 가능

[K-Global 액셀러레이터 육성 스타트업 CEO] 외식업 특화 무인화 로봇 개발하는 스타트업 ‘헬퍼로보틱스’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헬퍼로보틱스는 무인화 로봇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최재원 대표(32)가 2021년 4월에 설립했다.

헬퍼로보틱스는 기존 스마트팩토리에 들어가는 물류 로봇을 외식업에 맞춰 소형화시켜 주방 중심의 서빙로봇을 개발했다.

“다중 제어 연동 시스템을 통해 최대 100대까지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로봇과 테블릿 오더, 키오스크, 배달 앱, 무인화 보안 시스템까지 연동할 수 있는 관제 시스템도 구축했습니다.”

최 대표는 “헬퍼로보틱스는 30평 매장의 홀과 배달을 점주 혼자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외식업은 주방 안에서 모든 동선이 시작됩니다. 헬퍼로보틱스의 로봇하나로 혼자서도 30평대 매장 내 홀 서빙과 배달 주문까지 처리할 수 있습니다.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만큼 각 매장 상황에 맞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빠른 AS도 장점이다. 최 대표는 “자영업자들에게는 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로봇의 고장으로 인한 고객의 불편은 매장 만족도를 낮추기 때문에 로봇의 완성도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헬퍼로보틱스는 14명의 로봇 전문가들로 이뤄져 있으며, A부터 Z까지 자체 기술로 개발한 만큼 완성도가 높으며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헬퍼로보틱스는 사람이 붐비는 피크시간이나 공간이 협소한 매장에서도 이동에 문제가 없는 트랙 기반의 로봇입니다. 로봇의 동선과 사람의 동선이 분리돼 안전하며 효율도 높였습니다.”

헬퍼로보틱스는 가격을 낮춰 기존 로봇대비 1/3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최 대표는 “헬퍼로보틱스가 소상공인 기술 보급 사업에 선정돼 정부지원금을 받아 구매할 수 있다”고 말했다.

헬퍼로보틱스는 국내 외식산업 태블릿 오더 90%를 점유하고 있는 기업, PC방 프랜차이즈 50%를 점유하고 있는 기업 등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최 대표는 “기존 영업 데이터를 공유받아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자영업자들의 생존율을 높이고자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많은 직장인이 퇴사 이후 자영업을 택합니다. 자영업에 도전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 끝에 ‘사람’이라 결론 내렸습니다. 자영업자들에게 필요한 노동력을 제공하고 직원 관리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였으면 하는 마음에서 서빙로봇을 개발했습니다.”

창업 후 최 대표는 “서빙로봇 사용자들이 사람 관리에 대한 스트레스가 확 줄어들었다며 고마움을 표시한다”며 “그런 피드백을 들을 때마다 창업에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헬퍼로보틱스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실험실창업, 로봇산업진흥원 시장실증사업, 청년창업사관학교 등 다양한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기술특허, 디자인, 상표출원을 16건을 보유하고 있으며, 실행력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씨엔티테크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올해 팁스에도 선정됐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최 대표는 "내년 6월 신제품 출시 후 매장 10곳에 로봇 50대 도입이 목표”라며 “월 1000대를 제작할 수 있는 자금과 환경을 구축해 국내 서빙로봇을 대표하는 기업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헬퍼로보틱스는 올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가 운영하는 ‘K-Global 액셀러레이터 육성’ 사업에 선정됐다. K-Global 액셀러레이터 육성은 디지털 분야 특화 액셀러레이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액셀러레이터별로 스타트업을 선발해 국내외 교육, 투자, 멘토링, 네트워킹, 데모데이 등을 지원한다.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성장단계별 전 주기를 지원하는 전문 액셀러레이터를 육성하고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다. 사업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국내·외 교육, 투자, 멘토링, 네트워킹, 데모데이 등을 지원받는다.

설립일 : 2021년 4월
주요사업 : 서비스 로봇 시스템 개발 및 판매
성과 : 중소벤처기업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 최우수 기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술기반 시장연계 창업 탐색 우수기업, CJ 라이브시티 오픈이노베이션 우승, 한국 로봇산업진흥원 시장 실증사업 선정, 청년창업사관학교 12기 우수기업, 기술 특허, 상표, 디자인 출원 총 13개 보유, 투자 유치, 농식품 기술창업 엑셀러레이터 선정, K글로벌 엑셀러레이터 선정,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 선정, 굿디자인어워드 선정, 팁스프로그램 선정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