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인천대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남연지 코리아소프 대표

[인천대 2021 초기창업패키지] 원산지 증명 수산물 태그 개발한 ‘코리아소프트’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코리아소프트는 IT 전문 스타트업이다. 남연지 대표(51)가 2018년 10월에 설립했다. 남 대표는 “급변하는 세상 속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가 IT”라며 “코리아소프트는 사회에 변화가 필요한 부분에 적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드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코리아소프트는 3년여의 짧은 기간 동안 수많은 솔루션을 개발했다. 달걀에 큐알코드를 난각하는 기술을 활용한 ‘계란이력제’ 시스템을 비롯해 사진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신체 부위의 운동 정보를 제공해주는 솔루션, 수산물의 단가·입고 내역·수조 현황·출고 내역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수산물 입출고 관리 ERP 솔루션 등을 개발했다. 메타버스 관련 기술을 스마트팜에 적용하는 솔루션도 개발 중이다.

최근에는 인공지능과 로봇을 활용한 식용 곤충 생육생장 자동화 기기와 솔루션도 개발했다. 남 대표는 “해썹 인증은 물론 가장 최적화된 공간에서 자동으로 생장 환경을 맞춰주며 자동 먹이 공급과 세척 등을 하는 기기와 제어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짧은 기간 성과도 많이 냈다. 코리아소프트는 2018년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여성기업 승인을 받았으며 공공구매 종합정보망(SMPP)·정부 대 기업(G2B)에 등록되고 기술보증기금 연구과제에 선정됐다. 2019년에는 한국평생교육평가원, 한국해양수산연구원·제주어류 양식수협, 2021년 대한 장애인 e스포츠연맹 등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경남대와는 산학협력 가족회사로 협약을 맺었다.

지난해에는 미국 라스베가스매니아(LasvaegasMania)에 원격광고관리 시스템 납품 계약을 체결했으며 창업성장기술개발 연구개발(R&D) 사업에도 선정됐다. 올해는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선정, IoT 블록체인협회 MOU,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사 등록 등의 성과를 냈다.

현재 코리아소프트는 원산지 증명 수산물 태그 보급에 집중하고 있다. 원산지 증명 수산물 태그는 기존 수산물 이력제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다. 활어 꼬리에 큐알 태그를 붙여 소비자들이 큐알코드로 원산지를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광어의 경우 이력제가 적용된 생선입니다. 기존에는 꼬리에 팔찌 형태의 끈을 부착했습니다. 유통과정에서 분실률이 70%에 이른 제품입니다. 코리아소프트는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나일론 재질로 꼬리에 박히는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큐알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양식장이 품질검사를 제대로 받았는지 안전하게 관리가 된 것인지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태그를 활용하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국내 수산물을 먹을 수 있습니다.”

현재 광어 꼬리에 부착하는 태그는 특허등록을 완료해 제주도에 독점 납품되고 있다. “제주 양식장 10% 정도가 우리 태그를 활용해 이력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력을 공개하는 양식장 대표들의 반응도 좋습니다. 그만큼 제품에 자신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방사능 검사를 하고 합격한 제품에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창업 후 남 대표는 보람이 크다고 말했다. “창업하려는 사람들이 와서 앱을 만들어 달라고 하면 같이 고민해주고 노하우도 알려줍니다. 많이들 고마워하죠. 코리아소프트가 개발한 앱으로 투자 유치 등 성과를 내서 고맙다고 연락이 오는 대표들을 만나면서 창업을 잘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코리아소프트는 전문 PM, 디자이너, 퍼블리셔, 다양한 언어의 웹 개발자, 앱 개발자, 전기제어, 전자제어 개발자들이 함께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남 대표는 “현재는 광어만 하는 수산물 원산지 증명 시스템을 다양한 어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8년 10월
주요사업 : 스마트팜 생산 자동화 기기 구축 및 솔루션 개발과 QR 농·수산물 원산지 증명 시스템, 맞춤형 기업 ERP·MES·SCM·PLM
성과 : 2018년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여성기업승인, SMPP·G2B 등록 및 기술보증기금 연구과제 선정, 2019년 한국평생교육평가원과의 MOU 체결, 특허출원 4건, 등록1건, 한국해양수산연구원과 제주어류 양식수협과 MOU 체결, 2020년 미국 LasvaegasMania 원격광고관리 시스템 납품 계약 체결, 창업성장기술개발 R&D 선정, 축산물 온습도 관리 App 개발, 인공지능 기반 재활 솔루션 개발 완료, 특허출원 4건, 2021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IOT 블록체인협회 MOU,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사 등록, 대한장애인 e스포츠 연맹과 MOU, 경남대 산학협력 가족회사 협약, 수산물의 이력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특허등록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