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파견 장학생

교환학생? 난 장학생으로 간다!


해외에서 공부하며 외국 학생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꿈꾸는 로망이다. 하지만 항공권, 등록금 그리고 생활비 등 경제적 여건으로 인해 교환학생을 주저하는 학생들이 다수.

이제 걱정은 That's No No! 교환학생을 가는 학생들을 위해 정부와 기업에서 마련한 장학 제도들이 곳곳에 숨어 있다.


해외 파견 장학생


정부

*한국장학재단

대통령 과학장학금 |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 우수학생

국내 및 해외 4년제 대학의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 우수학생을 위한 장학금이다.

학비, 체재비, 출국 항공료를 포함하여 연간 5만 달러까지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15년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국내 및 해외 4년제 대학의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 학과에 입학예정(확정)인 자이며 신규 장학생 147명, 계속 장학생 502명을 선발한다.


신청 분야는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정보 분야 중 본인의 실적 및 전공과 연관된 분야 1개이다. 장학금을 신청할 시 제출해야 할 서류는 학교장 및 교육감 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 과학활동 실적서 등이 있다.


드림 장학금 | 학업열정으로 가득 찬 저소득층 학생

학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있는 저소득층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장학금이다. 연간 5만 달러까지 지원하며 5만불 이상 소요 시 최대 1만불 이내 학비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인 자, '14년 국내 고등학교 재학자 중 '15년 또는 '16년 졸업 예정자로서 일정 성적 요건을 충족하고 해외대학 진학희망자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 신규장학생 10명(I유형? 국내장학생)을 뽑는다.


신청분야는 Ⅰ유형 장학생 중 해외대학 진학자로 서류심사, 인·적성검사, 심층면접을 거쳐 선발한다. 제출서류로는 개인정보동의서 및 서약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대상자 증명서?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학교장 추천서 등이 있다.


주소: www.kosaf.go.kr



해외 파견 장학생


*국립 국제교육원

국비유학생 선발파견 | 글로벌 인재의 시작

전략지역 전문가 양성, 기초학문 연구 분야 장려 및 저소득층 특별전형 선발을 통해 궁극적으로 사회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하는 장학금 제도. 연간 미국기준 $31,000, 저소득층 $50,000의 장학금과 항공료를 지급한다.


지원대상은 국내대학4년제 대학을 졸업한 자에 한해 해외 석·박사과정으로 유학예정인 자로 1차 서류전형과 2차 심층면접을 통해 선발된다.

외국 정부초청 장학생선발 | 국가대표 유학생

문화교류를 통해 상대국의 전통문화와 생활 등을 이해하고 국가 간 우호증진을 도모하여 상호 협력과 공동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장학금.


장학생으로 선발될 경우, 학비 면제, 항공료 제공, 생활비 지급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단, 국가별로 지원규모가 상이하므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해야 한다.


지원대상은 학사(러시아·터키·스리랑카 등)와 석박사(중국·러시아·일본·독일·프랑스). 유학국 언어 능력, 영어 TEPS, 전공능력(학점)을 평가한다.


주소: www.niied.go.kr



해외 파견 장학생



일반 기업

미래에셋 해외장학생 | 무한한 가능성의 미래 인재

미래에셋 해외장학생 제도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대한민국의 인재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세계 속에서 큰 꿈을 꾸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연 2회 선발하며 선발대상은 모교의 교환학생(또는 방문학생)으로 선발된 대학생이다.

선발 계열은 예체능, 의학계열 등을 제외한 상경·인문사회·이공계열. 학업 및 생활지원 장학금은 매 학기마다 모교로 일괄 지급된다.


엡손 글로벌리더 장학생 | 자기주도적 글로벌 인재

한국 엡손이 세계 대학생과 함께 학문도 배우고 문화적 다양성을 경험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마련한 장학금 제도.


연 1회 선발하며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자로 서울 소재 대학생, 다음학기 소속 대학의 교환학생 파견 프로그램 대상자로 확정된 대학교의 추천을 받은 학생이다. 장학생으로 선발될 시, 생활비, 재능개발비 등 등록금 이외의 교육비 250만원을 지급받는다.


해외 파견 장학생


아셈듀오(ASEM-DUO)장학생 | 아셈 회원국이 지원하는 인재

한국과 유럽의 29개 아셈회원국(프랑스·핀란드·독일·영국 등)사이의 균형적이고도 지속 가능한 인적 교류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장학금.


매년 4,5월 경 선발하며 선발 대상은 ASEM회원국에 속한 대학교로 교환학생을 가려는 학생 및 모교 국제처에서 아셈듀오 장학생으로 선발된 자이다. 단, 한국인 1명과 유럽인(아셈 유럽 국적 소지자) 1명이 한 조를 이뤄야 지원 가능하다.

장학생으로 선발될 시, 한 조로 이뤄진 두 학생에게 4개월(1학기) 간 8천유로가 지원되며 최대 1학기 까지 지원가능하다.


해외 파견 장학생



글 장유정 대학생 기자(영남대 경영2)




온라인에디터 jobnjoy@hankyung.com